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약사회 “민간 플랫폼과 업무협약 없었다”
상태바
약사회 “민간 플랫폼과 업무협약 없었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6.15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 최후통첩에 해명...“올플연과 궤를 같이한다”

[의약뉴스]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한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의 최후통첩에 대한약사회가 민간플랫폼과 업무협약를 맺지 않았으며, 연대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시스템을 구축한 이유는 회원을 보호하기 위해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한 것뿐이라는 해명이다.

▲ 약사회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은 회원들을 위한 방파제라고 주장했다.
▲ 약사회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은 회원들을 위한 방파제라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등이 함께 활동하고 있는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는 14일,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해 6월 말까지 약사회의 입장을 정리해 거취를 결정하라고 통보했다.

약사회가 지난 5월 말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공개하며 민간 플랫폼과 협업중이라고 밝히자,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의 입장과는 상반되는 행보라 판단한 것.

이에 정책연대 측은 약사회가 공적처방전달시스템과 관련해 민간 플랫폼과의 MOU를 철회하거나 모임에서 자진 탈퇴하는 방향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압박했다.

이에 약사회는 14일 저녁, 입장문을 통해 정책연대의 최후통첩에 응답했다. 연대에서 해명을 요구한 민간 플랫폼과의 업무협약은 없었다는 것.

약사회는 “어떤 민간 플랫폼과도 업무협약(MOU)를 맺은 적이 없다”며 “공적처방전달 시스템은 민간 플랫폼에 약사회원들이 종속되는 일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약사회는 민간 플랫폼이 약국을 제어하지 못하도록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의 가이드라인 준수와 수수료 부과 금지 등의 조건을 전제로 업체들이 시스템에 가입 신청을 하도록 유도했다”면서 “이를 통해 실질적인 인증제를 도입했으며, 이는 공적플랫폼과 플랫폼 인증제를 주장하는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와 궤를 같이한다”고 주장했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막기 위한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로 인한 혼란 속에서도 약국은 비급여 의약품 남용, 초진 강행 등의 위험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며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의 지적처럼 처방전달시스템은 비대면 진료 활성화 목적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오히려 우후죽순으로 등장하는 민간 플랫폼에 약사회원의 종속을 막기 위한 것”이라며 “약사회는 회원 보호를 위해 현실적 대안을 마련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약사회의 목표는 회원권익 보호를 위해 공동대응한다는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의 목표와 다르지 않다”며 “약사회의 약사회원 보호는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처방전달시스템은 비대면 진료라는 커다란 해일 앞에 약사회원을 보호하기 위해 대한약사회가 만든 방파제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처럼 약사회가 정책연대에서 제기한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한 가운데, 오는 7월 7일 열릴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의 정기 총회에서 연대 잔류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