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 법제화 최대한 노력” 다짐
상태바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 법제화 최대한 노력” 다짐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6.08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광훈 회장, 포부 밝혀...“많은 회원 가입 필요해”

[의약뉴스]

▲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은 모든 회원의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이 목표라고 밝혔다.
▲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은 모든 회원의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이 목표라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이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법제화와 관련,정부와 합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를 위해 약사회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약정협의체 안건으로 올리거나 비대면 진료 제도화 과정에서 강한 주장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최광훈 회장은 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앞서 대한약사회는 지난 5월 30일 오후 6시부터 대한약사회원들의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을 받았으며, 7일 오전 기준 1만 300명이 가입했다.

직접 회원 약국을 방문해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을 독려했던 최회장은 현장의 반응이 뜨거웠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회원들을 직접 찾아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을 독려하며 많은 이야길 들었다”며 “대체적으로 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대응할 방안을 만들어 믿을 수 있고, 안심했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플랫폼의 횡포에서 약사들이 벗어날 방법과 어떻게 연계하게 되는지에 관한 질문이 많았다”며 “현장에서 직접 충분히 플랫폼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답을 했고, 이를 이루기 위해선 회원들의 적극적인 가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약사회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통해 정부와의 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시스템의 법적 지위 확보 등을 노력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서 추후 열릴 가능성이 큰 약정협의체 안건으로도 올릴 의지가 있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시스템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 ‘공적’이라는 이름을 붙였다”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정부와 일치된 의견을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약사회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법적지위 확보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서 약정협의체 현안으로 올릴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미 여러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이 과정에서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 성격의 조항을 다수 포함했다는 것.

구체적으로 약 배달 기능 삭제, 처방전 기반 수수료 부과 금지, 개인정보 보호 강화, 약국 정보 저장 및 전송 불가 등이 있다.

최광훈 회장은 “업체들과 논의하는 중이며, 규모가 크다고 말할 수 있다”며 “회원들에게 공개했을 때 충분히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규모의 회사들이 다수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약 과정에서 회원들에 대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준비했다”며 “회원 정보와 처방전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지 못하도록 하고, 업체들이 수수료를 부과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드려 한다”고 설명했다.

전 회원의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것.

최 회장은 “약사회의 현 목표는 모든 회원이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가입하는 것”이라며 “최대한 회원들이 많이 들어오도록 약사회 차원의 홍보도 적극적으로 지속해서 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원들의 불편함과 혼동을 빨리 수정ㆍ보완 하려 한다”며 “이 부분에서 편리성이 제공되면 회원들이 더 많이 가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비대면 진료에 참여하지 않는 약사들의 정보도 받아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 한다”며 “이외에도 회원들을 위한 고민을 여러 방면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