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2:14 (목)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곧 민간 플랫폼과 연동”
상태바
약사회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곧 민간 플랫폼과 연동”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6.07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업체와 업무협약 완료...“더 많은 회원 가입해 달라”

[의약뉴스] 대한약사회가 조만간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민간 비대면 진료 플랫폼과 연동할 예정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르면 다음 주부터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가입한 약사들이 이를 통해 비대면 진료 처방전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란 설명으로, 이에 최대한 많은 회원의 가입을 당부했다.

▲ 조은구 정보통신이사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의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 조은구 정보통신이사가 공적처방전달시스템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대한약사회 조은구 정보통신이사와 약학정보원 안상호 부원장은 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적처방전달시스템 운영 현황을 발표했다.

약사회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가입한 약사가 1만 명을 돌파했다.

현재까지 수집한 약국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만간 민간 비대면 진료 플랫폼과의 연동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조은구 이사는 “6월 5일 오후 4시 기준으로 약 1만 명의 회원들이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가입했다”며 “데이터 입력 등에 일부 문제가 있었지만, 해결책을 업데이트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직 실명은 공개할 수 없지만, 공적처방전달시스템과 협의하고 싶다는 플랫폼들이 있다”며 “따라서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안상호 부원장은 “현재 민간 플랫폼과 기술적인 부분을 논의하고 있어 시간이 필요하지만, 이르면 다음 주부터는 회원들이 민간 플랫폼으로부터 비대면 진료 처방전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미 약사회와 업무 협약을 마친 업체들도 있고, 5개 업체가 협의를 신청했다"면서 "이외에도 3~4개 업체는 기술적으로 연동이 가능한지 문의해왔다”고 소개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약사회측에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안상호 부원장은 “현재는 처방전이 이미지 파일 형태로 오가기 때문에 인증 부분에 있어 복지부와 협의가 필요하다”며 “공적처방전달시스템 문제나 처방전 문제가 있어 복지부에 논의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는 시범사업 기간에 약사회가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을 사용하는 부분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조은구 이사는 “복지부가 금지하지 않은 만큼, 정보 전달 부분을 보완해 진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보다 많은 회원들 가입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 이사는 “디지털에 약한 약사들이 있는데, 이들은 약사회의 장점인 조직구조를 통해 가입을 독려하고 교육하려 한다”면서 “분회, 지부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려하며, 이미 전국 사무국장들을 약사회로 초청해 공적처방전달시스템에 대해 교육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약사회는 공적처방전달시스템 가입을 어려워하는 회원들을 위해 전화로 지원하는 방법도 고민 중”이라며 “약사회에서 교육한 사무국장을 중심으로 지역 약사 교육도 독려하려 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많은 회원들이 시스템에 가입해 감사하다”며 “약사회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시작한 일인 만큼, 최대한 많은 회원, 언젠가는 모든 회원이 가입하시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