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7-22 22:15 (월)
AZ, 英 크웰과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개발 협업
상태바
AZ, 英 크웰과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개발 협업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6.10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형 당뇨병ㆍ염증성장질환에 초점...최대 20억 달러 계약

[의약뉴스] 아스트라제네카가 영국 제약기업 크웰 테라퓨틱스(Quell Therapeutics)와 자가면역질환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제1형 당뇨병과 염증성 장질환 적응증에서 치료 가능성이 있는 다수의 변형 조절 T(Treg)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크웰 테라퓨틱스와 흥미로운 협업, 독점 옵션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아스트라제네카와 크웰은 제1형 당뇨병 및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조절 T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상용화하기로 협약했다.
▲ 아스트라제네카와 크웰은 제1형 당뇨병 및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조절 T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상용화하기로 협약했다.

계약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는 크웰의 Foxp3 Phenotype Lock을 포함한 독자적인 Treg 세포 변형 모듈 툴박스를 활용해 주요 자가면역질환 적응증에 대한 자가 다중 모듈 Treg 세포 치료제 후보물질을 개발할 계획이다.

크웰은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현금과 지분 투자로 구성된 8500만 달러를 선불로 받게 된다. 향후 성공적일 경우 개발 및 상용화 마일스톤으로 20억 달러 이상과 단계별 로열티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제1형 당뇨병과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성공적인 임상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상용화할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한다.

크웰은 임상시험계획(IND) 신청 승인 이후 또는 임상 1/2상 연구 종료 시점에 추가적인 마일스톤과 미국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높이기 위해 미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와 제1형 당뇨병 프로그램의 Treg 세포 치료제를 공동 개발할 수 있는 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크웰 테라퓨틱스의 이언 맥길 최고경영자는 “우리의 첫 주요 파트너로 아스트라제네카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이번 협업은 면역질환에 대해 정교하게 변형된 다중 모듈 Treg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자사의 선구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자사가 구축한 기술과 역량을 훌륭하게 검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사의 선도적인 과학과 아스트라제네카의 풍부한 경험을 결합함으로써 면역 관용을 재설정하고 환자의 지속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회가 있다고 믿고 있는 주요 자가면역질환에 대해 Treg 세포 치료제 플랫폼의 적용을 가속화할 수 있게 돼 자랑스럽고 매우 흥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부문 메네 판갈로스 부사장은 “차세대 치료 툴박스를 확대하고 자가면역 적응증에서 Treg 세포 치료제의 미개발된 잠재력을 탐색하는데 있어 크웰과의 협력은 매우 흥미롭다”면서 “이는 근본적인 질병 유발인자를 표적으로 삼고 질병 진행을 막거나 늦추고 궁극적으로는 만성 자가면역질환 환자에게 혁신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가속화한다는 자사 전략과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