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복지부 “다제약물 관리, 직능 갈등 넘어서기가 관건”
상태바
복지부 “다제약물 관리, 직능 갈등 넘어서기가 관건”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6.09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약사-간호사간 협력 강조...“발전적 검토 필요”

[의약뉴스] 보건복지부가 다제약물 관리사업의 관건을 직능간 갈등 해소라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재단법인 돌봄과 미래는 8일,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방문을 통한 지역사회 다제약물 관리의 의ㆍ약 협력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의사단체와 약사단체들은 다제약물 관리사업의 발전 방향을 제언했다.

▲ 보건복지부 하태길 약무정책과장은 다제약물 관리 사업의 발전을 위해선 직역 갈등을 넘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 보건복지부 하태길 약무정책과장은 다제약물 관리 사업의 발전을 위해선 직역 갈등을 넘어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먼저 경기도약사회 안화영 부회장은 경기도약사회가 진행했던 방문약료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다제약물 관리 사업의 효율성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지역사회에서 다제약물 관리사업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선 의사와 약사가 서로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설명이다.

또한, 적극적인 협업을 위해선 의ㆍ약사가 소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복용 약물과 건강 상태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여기에 더해 현재 논의 중인 지역통합돌봄 법안에 약물 관리를 위한 약사의 역할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부회장은 “지역 의사와 약사의 상호 협력과 소통은 환자 중심의 건강서비스가 될 수 있다”며 “지역 중심의 다제약물 관리 모델을 완성하기 위해 지역 약사와 의사의 협력적 제도 마련에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약물 처방, 조정 및 중재를 위해 공단이 플랫폼을 운영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경기도약사회 박영달 회장은 “약물 조정 활동이 필요할 때 중재할 방법으로 건보공단이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이 어떨지 제안하고 싶다”며 “플랫폼을 통해 처방 중재 과정에서 정보 교류 등의 어려움을 해결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약사회가 의사와 약사의 협력을 통해 다제약물 관리 사업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언했지만, 복지부는 어려울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제약물관리사업이 보건의료적 의미가 크지만, 명확하지 않은 역할에 대해서는 발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보건복지부 하태길 약무정책과장은 “약무정책과 입장에서 다제약물 관리사업은 약사의 전문성도 높이고, 보건의료적으로도 의미가 큰 사업”이라며 “그럼에도 보건의료 정책 차원에서 현실적인 가장 큰 어려움은 직역 갈등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로 “처방 조정이나 약물 중재 등은 모두 의약분업 관련 사항이고, 다제약물 관리사업 과정에서 역할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며 “이런 상태에서 의사와 약사, 간호사의 직역 갈등이 강한 부분이 있어 고민이 많다”고 밝혔다.

다만 “고민에 대해 이번 토론회에서 발전적 협력 모델을 제시한 만큼, 이를 발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다제약물 관리 사업 과정에서 진행되는 환자 약력관리나 약물 파악 등에 대해 엄격한 보안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하 과장은 “점차 환자 데이터 관련 사업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해 고민이 많다”며 “다제약물 사업 과정에서 DUR 탑재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의약품 정보 이외에도 환자 인적정보를 다뤄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의사와 약사가 개인 자격으로 환자에게 방문할 때 민감한 개인정보 보안 부분을 확실히 챙겨야 한다”며 “직역 갈등을 잘 해소하고, 시범사업 단계에서 다제약물 관리사업이 국가 정책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 협의를 기반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