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5:07 (금)
"오미크론 대유행까지 3~4주, 철저하게 대비해야"
상태바
"오미크론 대유행까지 3~4주, 철저하게 대비해야"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2.01.1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의대 이종구 교수,...신속한 추가 예방접종ㆍ의료대응체계 점검ㆍ예방체계 강화 제안
▲ 이종구 교수.
▲ 이종구 교수.

2년 넘게 지속 중인 코로나19가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으로 인한 대유행을 예고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대유행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았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추가 예방접종, 의료대응체계 점검, 예방체계 강화 등을 통해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비상대책본부는 18일 국회도서관에서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 의료체계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구 교수(대한민국의학한림원 코로나19 특별위원회 차기위원장)는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에 따르면,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는 대유행을 겪은 뒤, 새로운 변이가 만들어져 또 다시 대유행을 하는 패턴이 이어지고 있다.

알파, 베타, 델타를 거쳐 현재 우세종이 될 오미크론에 대해 미국 CDC에선 오미크론 전파에 대한 추정시나리오를 만들었는데, ▲빠른 확산(높은 전파, 경증 회피)-전파속도(델타의) 1.6배, 면역회피율 43% ▲느린 확산(높은 전파, 낮은 회피)-전파속도(델타의) 1.5배, 면역회피율 10% ▲빠른 확산(유사 전파, 높은 회피)-전파속도(델타의) 1.0배, 면역회피율 85% ▲느린 확산(낮은 전파, 중등 회피)-전파속도(델타의) 0.8배, 면역회피율 50% 등이다.

이 교수는 “면역 회피율이 43% 정도 될 거라고 많은 나라에서 추정했고, 1월 중순이 되니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바뀌었다”며 “우리나라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시기는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정도”라며 “2월 말 정도에는 1만 7000명 정도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3~4주 밖에 없다. 그 사이에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국경을 통제하는 건 큰 의미가 없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현재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면, 하루 2만 6000~7000명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대유행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

이에 이 교수는 ▲신속한 추가 예방접종 ▲의료대응체계 점검 ▲예방체계 강화 등을 제안했다.

그는 “코로나19 변이에 의한 대유행은 몇 차례 더 올 텐데, 전파차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중증화 예방을 목표로 해야 한다”며 “예방접종하면 위중증, 사망률을 80% 이상 예방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3회 접종을 기본으로 하고, 학교에 입학하는 연령대는 다 접종을 해야 한다는 등 필수 예방접종까지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5~11세, 미접종자에 대한 대책 역시 고민이 필요하다”며 “미접종자 홍보와 설득을 위한 워킹 그룹을 구성해 공중보건 문제, 이익과 피해, 가치 및 수용성, 타당성 및 실현성, 형평성 등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한다. 백신 패스 역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설득을 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또 “의학한림원 백신안전성 위원회를 통해 증거 중심의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고, 과학적인 조사를 하되, 연구와 보상은 별개로 접근해야 한다”며 “보상에 있어선 일괄보상법으로 기준을 만들어 보상하는 편이 낫다고 본다. 예방접종이 기여하는 부분에 대한 예측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으니, 이에 따라 보상하는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교수는 ‘의료적 대응은 2중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이후 매년 당분간 발생하고 계절 인플루엔자에 대응하는 의료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뜻으로, 진단과 1차 의료를 강화하고 경구용 치료제를 사용하는 한편, 초과 사망을 줄이기 위해 의료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게 이 교수의 설명이다.

이 교수는 “아직 이르지만 모이크론 변이는 델타보단 덜 위중하다는 결론이 잠정적으로 내려지고 있다”며 “오미크론으로 인해 1만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걸 가정하고 지역별로 코로나19 관리 병상과 병원을 구축해야 한다. 동원령이 아닌 충분한 보상을 주고 자발적으로 병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의 역할을 분담, 공공병원이 코로나19 치료에 전담하도록 해야 한다”며 “지역별 전담 중환자 관리 병원을 확충해야 하는데, 지역별 국립대학병원에 코로나 전담 병상을 확충하고 중진료권별로 300병상 이상 거점병원을 육성해야 한다. 기저질환자를 위한 전담병원들을 만들어서 모든 환자를 봐야 한다는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재택 의료의 신속한 보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하되, 보수교육을 긴급히 이달 안으로 실시해서 이런 대책들의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며 “지역담당 보건소에 방문간호 인력을 확충하고, 의뢰병원과 1차 의료기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야간 콜에 대한 전담 전화를 개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항원검사, 신속진단검사에 대해선 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구 교수는 “추적조사-격리라는 기존 예방체계는 한계가 왔다. 추적률이 50% 이상 돼야 한다”며 “ICT 기술을 현장 역학조사에 응용, 확진자와 접촉한 의심자를 앱으로 신속히 추적해야 한다.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앱으로 인한 추적이 추적율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경제상황을 보면 대기업은 일시적으로 나빠졌다가 상황이 좋아졌지만, 나머지는 경제적 피해가 여전하다”며 “경제적 피해에 대한 늦은 지원을 반성하고 재난 지원금을 통해 피해에 대한 보상을 통해 정부 정책의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