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약사회ㆍ복지부 재택치료 환자 거점약국 업무지침 제정 합의
상태바
약사회ㆍ복지부 재택치료 환자 거점약국 업무지침 제정 합의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1.05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집행부ㆍ최광훈 인수위ㆍ약무정책과 면담...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전달 체계 확립키로
▲ 복지부와 대한약사회 현 집행부, 최광훈 당선인 인수위는 4일 간담회를 개최하고 재택환자 약 전달과 관련된 사항을 논의했다.
▲ 복지부와 대한약사회 현 집행부, 최광훈 당선인 인수위는 4일 간담회를 개최하고 재택환자 약 전달과 관련된 사항을 논의했다.

코로나19 재택 치료 환자에 대한 약 전달 체계 확립을 위해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집행부, 최광훈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만났다.

약 전달 방식을 두고 견해 차이를 보였던 이들은 거점약국을 위한 업무지침과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전달 체계 마련에 협조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약무정책과와 대한약사회 관계자들은 4일 오전, 대한약사회관에서 간담회를 진행했다.

앞서 복지부는 지역약사회를 중심으로 재택환자에 대한 약 전달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약사회와 지자체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약 전달이 정체됐다.

이 가운데 다음 주부터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국내 도입이 시작되며 재택환자에 대한 약 전달 수요 증가가 예상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지부가 약사회와의 간담회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가 발표한 재택환자 약 전달 방식에 대해 약사회 현 집행부와 차기 당선인이 의견 차이를 보이는 상황에서 거점약국 활성화 방안 대한 의견을 정리하기 위해 삼자가 만난 것.

간담회에서 복지부 측은 긴급 사용승인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원활한 전달을 위해 지역약국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에 최광훈 당선인 인수위 측에서는 방역 관점에서 거점약국의 업무지침을 제정하고, 지역약국을 중심으로 재택환자 약 전달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일반 배송업체 등을 통해 조제약을 전달하는 것은 원천 차단하고, 보건의료 기관급 전담 인력이 약 배송을 전담하도록 요청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재택치료 환자가 증가하고, 팍스로비드 도입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거점약국을 통한 약 전달이 더 이상 지체돼서는 안 된다는 인식에 간담회가 진행됐다”며 “복지부는 재택치료 환자에게 약 전달이 빠르게 활성화돼야 하는 이유를 전달했고, 인수위와 약사회 측은 재정적 지원 등 필요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첫 간담회를 진행한 복지부와 약사회는 이번 주 내에 추가 회의를 통해 재택 치료 환자에 대한 약 전달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이견 조율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인수위 측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복지부와 약사회의 생각을 알아볼 수 있었다”며 “이번 주 내로 인수위 내에서 간담회 내용과 관련된 최종안을 도출하고, 2차 협의를 위한 일정을 잡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