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의협 회장 후보 6인 중 5 인 "백신 접종 거부 발언 부적절"
상태바
의협 회장 후보 6인 중 5 인 "백신 접종 거부 발언 부적절"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2.24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후보자 합동 설명회서 질타...김동석 후보만 ‘배수진’ 표현

의료법 개정안에 반발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거부 가능성을 언급한 최대집 회장의 발언을 두고 차기 회장 선거 후보들이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질타했다.

대한의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완섭)는 23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제41대 의협 회장 선거 후보자합동설명회(정견발표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후보들은 플로어 질문인 ‘최 회장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거부’에 대해 소신을 갖고 답변했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임현택 후보, 유태욱 후보, 이필수 후보, 김동석 후보, 이동욱 후보, 박홍준 후보.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임현택 후보, 유태욱 후보, 이필수 후보, 김동석 후보, 이동욱 후보, 박홍준 후보.

앞서 국회 보건복지위는 제1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의결한 의료법 개정안(보건복지위원장 대안)을 상정, 의결하고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했다.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의결한 의료법 개정안은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5년이 지나지 않으면 의사면허를 취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경우에는 유예기간 동안은 물론 추가 2년 동안에는 의사면허를 취소하도록 했다.

이 같은 소식에 최대집 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법안의 진행 추이를 보면서 가용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 13만 의사 면허반납 투쟁, 전국의사총파업,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정부 협력 전면 잠정 중단 등 투쟁 방식을 두고 신속하게 논의를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의 발언에 대해 의협 회장 후보들은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기호 1번 임현택 후보는 “오늘 오전 국회를 다녀왔는데, 모 국회의원 보좌관에게 이 사태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 물었다”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야 되지만, 중요한 건 국민의 신뢰를 얻어가면서 일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다. 구체적으로 이렇게하자, 저렇게하자고 말하는 건 부적절하지만 나름대로 처리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기호 2번 유태욱 후보는 “코로나 백신 접종은 대한민국 의료시스템을 이끌고 있는 의사의 사회적 책무로, 코로나 백신은 의사면허법과 별개 사안”이라며 “의사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하고 환자 곁에 있어야 하고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우리가 국민의 신뢰를 얻을 때, 우리들에게 국회나 다른 정치적 세력이 또 다른 악법을 만들 때 국민을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기호 3번 이필수 후보는 “백신 접종 문제는 의료계와 국민의 정서와 민감한 문제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며 “의협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전문가 단체이 때문에 국민 건강과 관련된 문제는 신중하고 다양한 직역과 의료계 의견을 묻고 결정해야 한다. 이런 중요한 것은 전문가 단체로서 신중해야 하고, 이를 다른 문제와 연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기호 4번 박홍준 후보는 “냉철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법안과, 백신 접종을 의협이 나서서 연관 짓는 건 부적절하다”며 “일반 회원 입장에서 충분히 백신 접종에 대한 거부감, 불만을 정서적으로 표출할 수 있지만 의협이 그렇게 이야기하는 건 부적절하다. 올바른 방향으로 수행할 의무가 있는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잃기 시작한다면 그 무엇도 이야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호 5번 이동욱 후보는 “그동안 의료계가 잘못된 방향제시, 컨트롤타워의 방향 제시로 회원들이 개고생하는 경우가 많다”며 “현 집행부의 대정부 라인은 뭐하고 있는가? 평소에 대관라인이 작동해야 하고 평소에 소통을 해야 하는데 내놓는 대책이 너무 황당하다”고 꼬집었다.

다만 기호 6번 김동석 후보는 “국민의 신뢰를 얻고 회원 신뢰를 얻는 정책을 해야 하지만 지금 입법이 법사위 거의 8부 능선이 왔다. 어떻게 막을 것인가”며 “국민 눈치를 볼거면 4대악 총파업도 해선 안 됐다. 대관라인을 활용해야 하지만 정부가 이 법을 끝까지 밀고 나가면 우리도 배수의 진을 치겠다는 이런 의미로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