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최대집, 정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정보 공유 또 없어” 일갈
상태바
최대집, 정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정보 공유 또 없어” 일갈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05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통해 불만 표출...“구체적 계획 없이 발표” 반발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정부가 다음달 백신 접종과 관련 세부계획을 수립한다는 소식에 최대집 회장이 접종과 관련된 정보를 의료계와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백신과 관련해 충분한 정보를 의료계와 공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나서 2020년 12월부터 세계 각국에서 접종되기 시작했다.

이에 정부는 총 1억 600만회분(5600만명분) 백신에 대해 선구매 계약 체결이 완료됨에 따라, 구체적인 접종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4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예방접종은 금년 1분기 우선 접종권장대상자를 시작으로 순차적 접종을 진행하고,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인 11월 이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접종 대상자, 접종기관, 실시기준, 이상반응 관리체계 등 세부적인 접종 계획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마련할 예정”이라며 “추진 사항을 종합한 구체적인 접종계획을 이달 중으로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확정ㆍ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최대집 회장은 정부의 2월 접종 계획이 거듭 공지됐지만 올해 접종 시작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언제라고 확언할 수 없다면서 부정적 시각을 드러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백신의 접종과 관련, ▲백신의 확보 단계 ▲백신의 유통 단계 ▲백신의 접종 단계 등 세 가지 단계를 구분했다.

그는 “코로나19 백신의 확보는 전적으로 정부의 책무로, 민간 기업, 전문가 영역과 효과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비록 초기 백신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최대한 빨리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현재 정부가 발표하고 있는 백신 확보 계약의 경우, 어떤 백신이 언제 어느 정도 물량으로 들어올지 전모를 아직 알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백신의 유통은 정부가 민간 유통 기업과 긴밀한 협력 하에 보관, 수송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일단 충분한 백신 물량이 국내에 도입된다면 이 유통 단계는 우수한 민간 유통기업들의 역량을 볼 때,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백신의 접종 단계의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자발적 동참이다. 코로나19 백신을 국민에게 강제할 수는 없으므로 충분한 안전성과 효능 정보를 제공해 국민이 신뢰하고 자발적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와 의료계가 긴밀하게 협력해 백신 접종 계획을 수립하고 접종은 각 의료기관과 의사들의 책임 하에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백신 접종 전의 환자 예진, 접종, 접종 후 부작용에 대한 추적, 관찰 등 이것은 온전히 백신을 접종한 의사와 의료기관의 업무”라며 “의료계의 역량을 볼 때 백신의 성공적 접종에 대해서는 안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최 회장은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 해야 할 사안들을 제언했다.

그는 “정부는 백신의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확보한 백신들 중 종류, 구체적 국내 도입 시점, 그리고 도입 당시의 구체적 물량들에 대한 2021년 전체의 시간표를 국민과 의료계에 제시해야 한다”며 “백신 확보 계획은 계속 변화하니 변화된 계획에 따라 갱신, 공개해야 한다”고 전했다.

현행과 같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분기 중 1000만명 분, 모더나 백신 2분기 중 2000만명 분 등과 같은 계획의 발표는 실질적으로 언제, 얼마의 물량이 들어오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점을 특정하고, 구체적인 물량을 제시해야 한다는 게 최 회장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현재 국민들과 의료계의 정부 방역 정책, 백신 정책에 대한 대정부 신뢰도는 낮다. 백신의 안전성과 관련해 말 바꾸기를 하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미 FDA의 승인을 받지 못했음에도 우리나라 식약처 심사를 통해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아 의구심을 일으켰다”며 “식약처의 승인만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협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의견과 방침을 내놓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부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 기존 백신들과 비교하는 논의에 대해 “비교의 대상으로 삼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는 세계적 판데믹 감염병이며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바이러스로 백신 개발 기간은 1년 미만의 단기간이었고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장기 데이터는 없다”며 “현재까지 수개월간 이루어진 임상 3상 시험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자료들을 신뢰하고 국가적, 세계적 규모의 접종을 해나가면서 안전성에 대한 주의와 추적 관찰, 효능에 대한 추가 검증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백신 확보와 국내 도입, 접종 계획 수립과 집행에 대한 충분한 정보 공유가 정부와 의료계 간 필수적이지만 현재까지 백신 관련 정보의 공유는 전무하다”며 “이런 상태에서 무엇을 믿고 정부에서는 바로 다음 달인 2월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지난 1년 간, 거의 이뤄지지 않은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공유는 코로나19 백신에 관해서도 역시 마찬가지”라며 “의협은 심각하고 불합리한 상황에서도 협회 자체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신속안전 접종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코로나19 극복에 대한 범정부적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백신과 관련해 충분한 정보를 의료계와 공유해야 한다”며 “의협은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결정적인 정책들을 그간 지속적으로 정부에 공개적으로 권고, 제안했지만 대부분 무시되고 외면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초기의 중국발 입국 금지, 중환자 치료체계 확보, 초기 충분한 백신의 확보 등 어느 것 하나 정부가 제대로 권고안을 수용해 실천한 것이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는 극복돼야 하기에 백신에 관해 충분한 정보 공유에 대한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