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1-01-20 17:59 (수)
질병관리청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구성
상태바
질병관리청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구성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0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도입과 안정적 예방접종 추진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구성했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접종 난이도가 높고 많은 준비를 단기간에 완료해야 하므로 범정부 차원의 총력 지원 체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존 중앙방역대책본부 인력 중심의 예방접종대응단을 범부처가 함께 참여ㆍ지원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으로 확대, 별도 운영한다.

예방접종 추진단은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총리훈령 제정으로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질병관리청에 설치하고(단장: 질병관리청장), 코로나19 예방접종 핵심 업무를 직접 추진한다.

상황총괄반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ㆍ시행상황을 총괄 관리하고, 예방접종관리반에서 접종계획 수립ㆍ시행 및 접종기관ㆍ접종인력 관리 등 접종사업을 총괄하며, 자원관리반은 백신 도입 및 유통 관리 등을 담당하고, 피해보상심사반에서 접종 후 이상반응 및 피해보상 심사 등 사후 관리를 총괄한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구성 체계.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구성 체계.

범정부 차원의 협업을 위해 질병청 외에도 관계부처ㆍ기관에서 18명의 인력이 파견(보건복지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ㆍ행정안전부ㆍ산업통상자원부ㆍ외교부ㆍ법무부ㆍ국방부ㆍ문화체육관광부ㆍ국토교통부ㆍ경찰청ㆍ특허청ㆍ법무공단ㆍ국민건강보험공단ㆍ건강보험심사평가원(필요시 추가 파견))돼 업무 연계를 강화하는 등 총 70명 이상의 인력이 4반ㆍ1관ㆍ10개팀으로 편성된다.

또한 관계부처 실장급이 참여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협의회’를 통해 예방접종 대응 실무 협업을 총괄ㆍ관리하게 되며, 전문가 참여 위원회(감염병관리위원회,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 등), 예방접종분야 전문가 자문위원단 및 의료계 협의체 등을 통한 전문적 자문 및 현장 소통체계도 운영한다.

정은경 청장은 “백신 도입 및 예방 접종의 신속하고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력조직을 마련했다”며 “성공적인 집단면역 형성이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예방접종 추진단을 통한 준비 작업을 착실히 진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