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JW중외제약, 2021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가 外
상태바
JW중외제약, 2021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가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1.0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톡스, 신설 윤리경영본부 총괄에 검사 출신 이두식 부사장 영입

▲ 메디톡스 이두식 신임 부사장.
▲ 메디톡스 이두식 신임 부사장.

바이오제약기업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대검 수사기획관,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 변호사 등을 역임한 이두식 부사장을 새롭게 신설되는 윤리경영본부 총괄 직책으로 영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이두식 윤리경영본부 신임 부사장은 사법연수원 21기를 수료하고, 1992년 서울중앙지검 검사를 시작으로 24년간 대검찰청 수사기획관 및 형사정책단장, 울산ㆍ광주지검 차장, 서울중앙지검 부장 등을 역임하며 특수 수사통으로 저축은행 사건, 세월호 사건, 기술유출 사건 등 대형 특수, 금융, 지적재산권 사건 등을 맡아 수사, 지휘를 해 왔다. 또한, 법무부 초대 상사법무과장으로 기업ㆍ경제ㆍ무역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개선, 경제부처 법령자문 등을 담당한 바 있다.

메디톡스는 투명하고 신뢰받는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준법 및 윤리 경영 시스템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이두식 부사장이 총괄 직책을 맡는 윤리경영본부를 신설했다.

또한, 이두식 부사장은 타사와의 보툴리눔 균주 도용 소송 등 현재 진행 중인 여러 소송의 진행 과정에도 전문 역량을 발휘할 계획이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2021년은 창립 이후 20여년간 급성장을 계속한 메디톡스가 투명하고 신뢰받는 기업으로 재도약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이두식 부사장의 영입으로 준법ㆍ윤리경영 시스템을 글로벌 수준으로 강화하고, 현재 진행 중인 각종 소송의 빠른 종결에도 탁월한 전문가 역량을 발휘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 2021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가

‘URC102’ ‘CW291’ 등 주요 신약 후보물질 파트너십 발굴 추진

JW중외제약이 세계 최대 제약ㆍ바이오 투자행사에서 기술수출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굴한다.

JW중외제약은 11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언택트 방식으로 열리는 ‘2021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석해 화상 미팅 방식으로 연구 과제에 대해 소개하고, 다국적 기업을 비롯한 글로벌 투자사들과 일대일 제휴 상담과 공동 연구에 대한 협의 미팅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JW중외제약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자체 개발한 주요 혁신신약 후보물질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기술수출에 성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통풍치료제 ‘URC102’의 추가 글로벌 기술제휴 사업을 논의한다.

지난해 9월 통풍 치료제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국에 기술수출한 URC102는 최근 중국 의약품관리국(NMPA)으로부터 임상 시험 계획(1상)을 승인 받으며 해외에서 처음으로 개발단계에 진입했다.

앞서 JW중외제약은 국내에서 한국인 통풍 환자들 140명을 대상으로 임상 2a상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높은 안전성과 혈중 요산 수치 감소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이어 진행한 임상 2b상은 지난달 피험자 투약을 완료하고 현재 임상 데이터를 수집 중이다.

신약 재창출 전략을 통해 Wnt 표적항암제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CWP291에 대해서도 전략적 제휴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JW중외제약은 최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부터 CWP291의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 연구결과 대해 소유 및 사용 권리를 확보하고 후속 개발단계에 돌입했다.

CWP291의 ‘시리안 햄스터’ 대상 효능평가 결과, 높은 폐 병변도 개선율을 보였으며, 폐조직에 남아 있는 바이러스 양(PCR) 검사에서도 우수한 감소효과를 확인했다. 이는 CWP291이 기존 표적항암제 임상 1상 연구에서 확인된 GRP78 결합기전에 의해 얻어진 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 GRP78는 많은 학술자료에서 코로나19를 비롯한 메르스ㆍ뎅기ㆍ지카ㆍ일본뇌염 등 여러 단일 가닥의 RNA(리보핵산) 바이러스의 숙주 인자로 보고되고 있다.

이밖에도 올해 6월 C&C신약연구소로부터 도입한 차세대 표적항암제 ST-2286, 지난해 적응증 확대 전략을 통해 아토피 피부염에 이어 노인성 황반변성, 알러지성 결막염 등 안과질환에 대해 연구에 돌입한 JW1601, Wnt 표적탈모치료제 ‘CWL080061’ 등에 대한 최신 연구 현황과 임상개발 전략도 설명할 예정이다.

JW중외제약 이성열 대표는 “회사가 보유한 원천기술과 국내외에서 누적된 다양한 비임상, 임상 결과들을 바탕으로 글로벌 파트너사와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JW1601와 URC102를 잇달아 기술수출하며 검증된 JW의 연구개발 역량에 대해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미개척 치료제 NASH 임상 2상 진입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 후보물질의 임상 2상에 진입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환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지만 아직까지 마땅한 치료제는 없다. 치료제의 세계 시장 규모는 약 60조원으로 추정된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2016년 금(金) 제제 유효성분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관련 기술을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이전 받아 연구를 진행해왔다. ‘오라노핀(Auranofin)’의 간섬유화 및 간경화 예방ㆍ치료 용도에 관한 국내 특허를 기술이전 받아 2017년부터 다수의 국책과제에 참여했다.

임상 2상 완료 후 다수 국가에서 확보한 특허 권리를 바탕으로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 수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오라노핀은 현재 미국 FDA 허가가 돼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타적응증으로 기허가 받은 오라노핀의 특징을 이용해 선행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오라노핀이 간을 구성하는 대식세포 뿐만 아니라 간세포 및 성상세포에 모두 작용하는 다세포 표적 약물임을 규명했다.

오라노핀은 체내의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M2 형질전환 촉진과 TREM-2라는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간섬유화 및 간경화의 예방ㆍ치료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 물질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다수 국가에서 오라노핀의 특허 권리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미국 특허가 등록돼 2035년까지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됐고, 2019년에는 일본 특허가 등록됐다. 이 외에도 중국, 베트남 등 주요 국가에 특허가 출원되어 심사 중이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은 대사 문제로 인해 간에 지방이 축적되고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질환이다. 심화되면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악화될 수 있다. 변화된 식습관과 생활패턴으로 인해 비만 인구가 증가하면서 환자 수는 매년 늘고 있다.

 

◇휴젤, HA필러 브랜드 ‘더채움’ 새 얼굴로 배우 고준희 선정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기업의 새 뮤즈로 배우 고준희를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고준희는 올해부터 휴젤의 프리미엄 HA필러 브랜드 ‘더채움’과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보툴렉스의 중국 수출명)의 새 얼굴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휴젤은 이번 모델 기용을 앞두고 HA필러에 대한 국내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소비자들이 갖는 HA필러에 대한 이미지로는 ▲자연스러운 ▲생기있는과 같은 내추럴한 키워드와 ▲자기관리 ▲도시적인 이미지와 같은 모던한 키워드가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젤은 해당 소비자 인식 조사를 기반으로 기존 더채움이 추구해온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에 배우 고준희가 보여준 당당하고 도시적인 이미지를 가미, 지난 2019년 이래 이어온 국내 HA필러 1위 자리를 더욱 견고하게 다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내년부터 중국에서 본격적인 유통을 시작하는 휴젤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의 현지 모델로서도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고준희가 ‘대세 패션 아이콘’으로서 중국에서 높은 인지도와 호감을 구가하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 최초, 중국에 입성하는 휴젤의 기업 가치 및 레티보의 우수함과 안전성을 알리는 교두보로서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휴젤 관계자는 “휴젤의 새로운 모델로 기용된 고준희는 자신만의 도도하고 세련된 매력을 구축하며 국내는 물론, 아시아 국가의 많은 여성 소비자들의 ‘워너비’로 꼽히고 있다”며 “국내 최고를 자부하는 휴젤의 우수한 제품 안전성과 이러한 고준희만의 차별화된 매력은 국내외 시장에 휴젤의 HA필러와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