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코로나19 백신ㆍ중환자 진료체계, 대통령 사과 요구
상태바
코로나19 백신ㆍ중환자 진료체계, 대통령 사과 요구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12.25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집 의협 회장, SNS서 주장...코로나19 대응 시스템 일신 지적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최대집 의협회장이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중환자 진료체계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백신과 중환자 진료체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사과해야 합니다’라는 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먼저 최 회장은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대해 “초기에 충분한 물량 확보에 실패한 정부여당의 변명과 궤변, 책임 떠넘기기가 도를 넘어섰다. 지금은 정부가 징징 대면서 변명이나 늘어놓는, 소아병적 행태를 보여줄 때가 아니다”며 “코로나19 백신을 초기 확보했던 많은 나라들에 비해, 우리 정부는 소극적이었고 실효적 노력을 하지 않다가 초기 충분한 물량 확보에 실패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현재 정부가 구매 계약한 백신들은 내년 상반기 중 일부 물량이 들어오고, 내년 하반기 중, 대략 9월 이후 일부 물량이 들어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까진 2021년엔 백신 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달성이라는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백신 정책은 선 백신확보, 후 접종계획 수립됐어야 했고, 미국ㆍ영국ㆍ일본ㆍ캐나ㆍ호주ㆍ뉴질랜드ㆍ싱가포르 등 나라들처럼 조기 구매를 위해 국가 정상이 진두지휘하면서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했다는 게 최 회장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청와대, 정부ㆍ여당은 백신 확보 실패에 대해 비상식적인 궤변과 변명,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 국민과 의료계의 신뢰를 상실해선 안 된다”며 “30개국 내외에서 올해 12월 중, 내년 1월 중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언제, 무슨 백신을, 누구에게, 얼마나 접종할 것인지 예측 불가인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중환자 진료체계에 대해서도 “코로나19 중환자 치료 시설의 확보와 의료 인력의 확보는 올해 3, 4월부터 의협과 각 개별 전문가들이 주장했고, 국회 예산까지 확보됐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11월이 되어서야 관련 사업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의 중대한 직무유기로, 수없이 제기된 경고와 문제 제기, 각종 제안과 제언에도 불구하고 8개월간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한 건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여기에 최 회장은 23일 의협이 ‘대한민국 의료위기 선언’을 한 것을 언급하며 “코로나19 위중증 환자의 폭증으로 인해 기존 질환자들의 중환자 치료, 필수 진료체계, 응급의료체계가 심각한 위험에 빠져 있다”며 “일반 질환들의 진료 체계가 붕괴 위험에 놓인 것으로, 막연한 예측이 아니라 매일매일 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례들과 각종 다급한 보고에 기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공언한대로 국가 재난의 콘트롤 타워는 청와대”라며 “초기 백신 확보 실패,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체계 구축 실패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진심 어린 대국민 사과를 통해 국민적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문 대통령이 직접, 향후 백신 확보 계획과 접종 계획, 코로나19 중환자 치료체계 구축 계획, 일반질환 중환자 치료 체계 유지와 확보 계획, 그리고 필수진료 체계 유지, 응급진료 체계 유지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사과 이후, 대응 시스템을 일신해 코로나19에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대통령 지근에서 정치적 외압 없이 보건의료정책에 대해 자문할 수 있는 최고의료책임자(Chief Medical Officer, CMO) 선임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보건의료 재난적 상황에서 올바른 정책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자문하는 장관급 공직자가 CMO”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국무총리 중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체제는 코로나19 대응에 한계를 드러냈기 때문에 조직을 확대 개편해 민관합동기구로 전환해야 한다”며 “국무총리와 민간보건의료전문가를 공동본부장으로 하고 민간의 각계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정부의 행정력과 민간의 전문성을 결합, 코로나19 대응에서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