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정신병원 집단감염 대응 위해 민간병원과 네트워크 구축
상태바
정신병원 집단감염 대응 위해 민간병원과 네트워크 구축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06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까지 총 339명 확진...중수본, 추가 감염 막기 위해 확진자 신속 분산 조치

정부가 정신병원 집단감염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병원과 연계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각 지역별 연계망을 꾸려 한 병원에서 환자가 나오면 감염가능성을 따져 주변에 있는 다른 정신병원으로 입원 환자를 신속하게 분산 전원한다는 것.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신병원ㆍ시설에 대한 사전 감염예방 및 치료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6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일일 확진환자는 840명, 총 확진환자는 6만 6818명, 격리해제된 환자는 4만 6995명, 사망자는 1027명이다.

지난 1주일(12월 31일~1월 6일) 동안의 국내 발생 환자는 5834명이며, 1일 평균 환자 수는 833.4명이다.

수도권 환자는 574.4명으로 전 주(708.6명, 12월 24∼30일)에 비해 감소했고, 비수도권 환자는 259명 발생했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신병원ㆍ시설에 대한 사전 감염예방 및 치료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신병원ㆍ시설에 대한 사전 감염예방 및 치료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충북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정신병원 집단감염은 1월 6일 기준 총 6개 병원에서 누적 339명이 확진됐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응 초기부터 정신질환자의 특수성을 반영, 국립정신병원을 중심으로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국립정신건강센터가 현장 초동 조치와 자원관리 등 상황관리를 담당하고, 국립공주ㆍ부곡ㆍ나주ㆍ춘천병원이 각각 역할을 분담해 전방위적 대응과 협력을 하고 있다.

정신병원ㆍ시설에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정신병원ㆍ시설 대응반이 현장에 출동, 방역 당국과 협력, 확진자에 대한 조치를 시행하고, 코호트 격리의 위험도를 낮추기 위하여 접촉자 분산 조치를 실시한다.

구체적으로 무증상ㆍ경증 확진자는 정신질환자 전담 치료 병상으로 신속히 이송하고, 중증 또는 기저질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 등에 이송한다.

현재 무증상ㆍ경증 확진자를 위한 병상은 국립정신건강센터 80병상, 마산병원 80병상, 음성성모 100병상이 운영 중이며 중증ㆍ기저질환자 병상은 청주의료원 폐쇄병동을 전담 병상(60병상)으로 준비 중이다.

접촉자 등 입원환자 대상도 결정해 국립공주병원 35병상, 부곡병원 50병상 등에 분산 이송하기로 했다. 정부는 전담치료 병상의 빠른 순환을 위해 국립나주병원 90병상, 국립춘천병원 42병상에서 격리해제자를 위한 병상도 운영 중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신속한 병상배정과 무증상 격리해제자의 빠른 전원으로 최적의 전담 치료 병상 회전율 유지하고 있으나, 연쇄적인 정신병원ㆍ시설 집단감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병상 마련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정부는 민간 정신병원을 대상으로 ‘지역별 코로나19 정신병원 네트워크’를 구축해 입원환자 전원 병상, 격리해제자 병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윤 반장은 “이를 위해 관련 협회 및 단체를 통해 각 지역별 정신병원 네크워크를 구축하고, 확진자 발생에 따라 조치가 필요할 경우, 입원 환자를 신속하게 분산 전원하기로 했다”며 “네트워크 병원이 코로나19 발생 병원의 입원환자나 격리해제자를 받을 경우에는 감염ㆍ예방관리료, 격리실 입원료 등 산정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민간 병원이 코로나19 대응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 증상이 악화된 확진자와 중증 환자의 원활한 전원을 위해 국립정신건강센터와 상급종합병원 간에 전원의뢰 소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는 게 윤 반장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신병원ㆍ시설 종사자의 선제적 검사, 확진자 발생시 조치 요령 등 병원ㆍ시설의 특별방역방역 점검 등 집단감염 예방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확진자 발생시에 정신병원ㆍ시설 종사자가 즉시 조치해야 할 대응요령을 숙지할 수 있도록 ‘정신건강증진시설 확진자 발생 대응지침’을 마련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집단감염 발생시 확진자 및 접촉자를 신속하게 이송해 정신병원ㆍ시설의 추가 감염의 위험도를 낮추고, 격리해제 정신질환자 병상을 확보해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연쇄적인 집단감염 확산 방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