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與 전혜숙 “정부,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에 소극적”
상태바
與 전혜숙 “정부, 코로나19 치료제ㆍ백신 개발에 소극적”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11.27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시험대상자 모집난 해결 노력 촉구...“확진자 참여 시스템 구축ㆍ홍보해야”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500명을 넘으면서 3차 대유행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그만큼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바라는 마음도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전혜숙 의원이 정부를 채찍질하는 목소리를 냈다. 

▲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혜숙 의원.
▲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혜숙 의원.

현재의 공중보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길은 ‘국내’ 치료제와 백신 개발임에도 정부가 방역에 비해 의약품 개발에 상대적으로 소홀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전 의원은 “해외에서 개발된 치료제와 백신은 비싼 돈을 주고 사더라도 우리 국민들에게 우선 투여하지 못한다”면서 “이 때문에 K-방역 못지않게 K-치료제, K-백신이 중요하다”고 27일 강조했다.

이어 “국내에서 우수한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물질이 수십 개나 대기하고 있지만, 임상환자를 구하지 못해 해외로 떠돌며 치료제 개발이 지체되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계획은 전체 30건(치료제 27건, 백신 3건)에 달하지만, 이 중 임상시험대상자 모집을 완료한 것은 7건에 불과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중 방역 홍보에 쏟는 노력에 비해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적극적이지 않은 점은 아쉽다”며 “하루 확진자 수가 500명대이고, 전체 누적 확진자가 3만 2887명인데도 300명이 필요한 임상시험을 대부분 해외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어렵게 수행하는 실태를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 검사 단계에서는 임상 참여의 필요성을 알리고, 확진 단계에서는 임상 중인 치료제 정보를 제공해서 환자들이 임상 참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부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홍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 의원은 “지금처럼 임상참여를 통한 치료제 처방 기회 자체를 모르고 지나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가 협력해서 적극 홍보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