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23:27 (금)
건보공단, 약가협상 투명성ㆍ명확성 개선
상태바
건보공단, 약가협상 투명성ㆍ명확성 개선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0.11.25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렬 시 구체적 사실 제약사에 ‘문서’로 통보...관련 지침 개정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약가협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규정을 최근 정비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약가협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규정을 최근 정비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약가협상의 투명성과 명확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 정비를 마쳤다.

보험약가를 정하기 위해 제약회사와 약가협상을 펼치는 건보공단은 최근 약가협상 및 재협상의 방법ㆍ절차ㆍ범위 등을 규정한 지침을 개정했다.

건보공단은 제약사와의 약가협상 결과 합의에 이르면 합의서를 각각 2부 작성해 상호 인감도장을 찍은 후 한 부는 업체에 교부하고, 합의내용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보고한다.

만약 협상이 결렬되면, 해당 사실을 업체에 통보하고 그 내용을 역시 보건복지부장관에게 보고해왔다.

이와 관련해 건보공단 관계자는 “그동안 협상 결렬의 통보는 구두(口頭)로 이뤄져왔다”고 25일 설명했다.

그런데 개정지침에 따르면, 앞으로 약가협상이 결렬될 경우에는 결렬사실 및 협상 진행경과 등을 제약회사 등 협상의 상대방에 ‘문서’로 통보해야 한다.

공단 관계자에 의하면, 이 문서에는 협상대상 약제명, 협상기한, 협상이 이뤄진 날짜, 결렬된 날짜 등이 담긴다.

이에 대해 건보공단은 “약가협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협상결과의 제약사 통보내역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문서로 통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