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약사회, 복지부에 사망자 건강보험 자격 도용 문제 개선 촉구
상태바
약사회, 복지부에 사망자 건강보험 자격 도용 문제 개선 촉구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0.09.2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지난 17일 보건복지부에 사망자 건강보험 명의도용에 따른 약국의 부당환수 피해에 대한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최근 약국이나 의료기관 등에서 사망신고 정보가 반영되기 전 수진자의 사망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용, 악의적으로 사망자 명의를 도용해 진료 및 조제 투약을 받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약사회는 “약국에서 수진자 자격조회 등 주어진 확인절차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이후에 건강보험 수급자격 도용문제가 발생한다”면서 “재정손실의 책임이 약국 등 요양기관에 전가돼 요양급여비용을 부당하게 환수당하는 약국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유옥하 보험이사는 “사망자 명의를 도용해 마약류의약품을 조제ㆍ투약받는 경우에는 불법 마약류의약품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안정적인 의약품 안전 사용점검이 이루어지지 못함에 따라 의약품 오남용 및 안전투약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약사회는 수진자 자격조회를 통해 사망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며 “아무런 귀책사유가 없는 약국에 일방적으로 재정적 손실을 전가시키고 윤리적 신뢰도 또한 하락시키는 문제도 방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약사회는 부당환수보다 명의 도용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요양기관이 선의의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국회 등에 관련 제도 개선을 함께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약사회는 명의도용 전반에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22일 건강보험공단과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