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03 (금)
의협 제3차 총파업 선언 "7일부터 ‘무기한"
상태바
의협 제3차 총파업 선언 "7일부터 ‘무기한"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8.28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에 조속한 태도변화 촉구..."개원가 참여율 높이기 위한 방법 고안"

지난 14일, 26~28일 두 차례 총파업을 진행한 의협이 세 번째 총파업을 선언했다.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 4대악 저지 투쟁 특별위원회(위원장 최대집)는 28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두 번째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범투위 회의에서 의협은 정부의 조속한 태도변화가 없다면 다음달 7일부로 제3차 전국의사총파업을 무기한 일정으로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 (왼쪽부터)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전라남도의사회 이필수 회장.
▲ (왼쪽부터)서울시의사회 박홍준 회장,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전라남도의사회 이필수 회장.

범대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의협 최대집 회장은 이날 회의를 통해 결정된 결의문을 발표했다.

범투위는 28일 보건복지부의 전공의 10인에 대해 업무개시명령 미이행에 따른 경찰고발조치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 고발은 부당한 공권력의 폭거로, 전문변호인단을 조속히 구성하여 철저히 대응한다고 결정했다.

고발 조처만으로 이미 회원의 피해가 발생했고, 다음달 1일 의사 국시 실기가 예정돼 있어, 의대생의 피해도 발생할 예정이기 때문에 가용한 모든 방법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정부의 부당한 압박에 의해 의료계가 혼란과 분열하지 않도록 의협은 강력한 투쟁 의지를 지속적으로 공표하며 회원을 보호해 나가는 한편, 정부의 조속한 태도변화가 없다면 다음달 7일부로 제3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무기한 일정으로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최대집 회장은 “2차 총파업이 오늘부로 종료됐고, 3차 총파업이 다음달 7일부터 무기한 일정으로 예정돼 있다”며 “그 사이 정부 측 제안이 오면 진정성 있는 협상을 해나갈 것. 전공의ㆍ의대생 단체들이 범투위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적극 의견수렴을 할 것이고, 이 의견은 정부와의 협상에서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정부 측 발표는 DUR을 이용해서 참여율을 집계하고 발표했다. 의협의 자체적인 집계로는 그렇게 집계한 것보단 훨씬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며 “3차 총파업은 무기한으로 진행되는데, 여러 직역 중에서 개원가 총파업 참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고안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4대악 의료정책 철회가 원칙이지만 비대면진료는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 협의할 부분이 많다. 의협이 일관되게 주장한 안이 있는데, 산업화, 영리화 목적으로 시행되는 비대면진료 육성 정책은 철회해야한다”며 “직접 진료 불가능한 상황에서 예외적으로 이용한 상황에는 반대하지 않는다. 그런 부분에 대해선 협의체를 구성해서 긴밀히 논의해나간다고 입장을 정리해나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이 의대 정원을 포함한 여러가지 공공의료 강화 정책을 논의할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최 회장은 “국민건강보험에 여러 정책을 결정하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가 있다. 건정심 구조가 너무나 불합리하다”며 “시민단체 등 보건의료에 대한 전문성이 취약한 단체와 인사들이 참여해서 논의 구조가 극히 불합리한 경우가 많다. 중요한 의료정책을 논의하는 협의체에서 비전문가가 참여하는 구조는 적극 반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의사 총파업으로 인해 환자가 사망했다는 내용의 보도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 의사 파업으로 인해 환자가 사망했다는 식의 무분별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환자 사망에 대한 인과관계는 과학적 방법으로 이뤄져야한다. 일부 언론에서 선동적 기사를 쓰고 있는데, 해당 기사들이 대전협 등 단체의 명예를 실추시킨다면 민ㆍ형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정부의 4대악 의료정책 강행에 대해 의사들은 진료현장을 떠나는 결정을 했다”며 “필수의료와 코로나19 진료기능을 유지했지만 환자들이 여러 불편을 겪었을 텐데, 이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