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의료계의 역할은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의료계의 역할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5.08 0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려다임 변화 불가피..."총선 영향까지 있어 철저히 준비해야"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가 의료계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가 의료계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코로나19가 감소세에 접어들고 있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는 매우 달라진 양상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는 과거 정세균 국무총리가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는 상당히, 어쩌면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고 한 말과 일맥상통한다.

코로나19 이전과 달리 재택근무가 늘어났고, 온라인을 이용한 수업도 시행됐다.

또한 마트 등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배달을 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크게 변화가 일어났다.

국회미래연구원 미래연구센터 박성원 박사는 지난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재택근무는 사실 강제로 한 거지만 ‘재택근무 해 보니까 훨씬 더 이게 효용성이 있다’ 등 코로나19가 끝나도 경험한 것은 새로 평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재택근무를 일종의 업무의 하나로 평가를 해 볼 수 있는데 이를 기업에서 어느 정도 받아들이냐에 대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 전반에 확산되면서 의료계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 특히 코로나19를 통해 전화상담처방이 허용되면서 원격의료의 물꼬가 터졌고, 의대 신설 및 증원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도 최근 ‘비대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원격의료 도입에 한층 힘이 실렸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거나 이해관계가 복잡했던 문제가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히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그동안 의료계의 반대로 인해 진행되지 못했던 원격의료가 코로나19로 인해 조금씩 빗장이 열리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원격의료에 관한 논의는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박근태 회장도 “원격의료는 포스트 코로나19 정국에 가장 핫한 이슈가 될 것”이라며 “이미 비대면 진료, 전화처방이 잘 이뤄지고 있다는 소식이 쏟아지면서 국회의원들이 원격의료를 가만두지 않을 거고,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대구ㆍ경북에서만 했어야 했는데 전국으로 확산되는 바람에, 비대면 진료가 굉장히 활성화된 상태”라며 “국회에선 원격의료를 통과시킬 거고, 이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과의사회는 TF를 꾸려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지난달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도 포스트 코로나19와 맞물려 의료계에 큰 시련으로 작용할 거란 지적도 제기됐다. 이는 지난 총선에서 의료계의 대표단체인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의 행보가 적절하지 못한다는 주장과 맥을 같이한다.

최대집 회장은 총선 이전부터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을 지지하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였는데, 이번 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둔 것. 이로 인해 의협의 운신의 폭이 좁아질 거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의료계 내에선 원격의료ㆍ의대 신설 및 증원 저지에 의협이 사활을 걸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의사회 임원은 “코로나19라는 좋은 명분에 총선 압승이라는 결과까지 뒤따르게 됐다. 지금 눈에 드러난 게 원격의료와 의대 신설 및 증원이지만 다른 의료계 이슈들도 정부의 의중대로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의협은 포스트 코로나 정국을 대비하는 전략을 짜야한다. 지금과 같이 대응했다간 얻는 거 하나도 없이 잃기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여론에 대해 의협은 국민 건강과 회원 권익을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의협 박종혁 총무이사겸대변인은 “현 시점에 말하는 건 전화처방 등 원격의료 이슈인데, 전화처방이 당장 방역에 도움이 되는지 실효성에 의문이 있다”며 “진짜 국민이 원하는 원격의료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본다. 앞으로 미래에는 신의료기술이겠지만 현 시점의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느냐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국민 생명이 대상이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같은 물건이 아니라 생명이기에 정말 신중을 기해서 접근해야한다”며 “약도 개발하면 임상시험을 거치는데, 이는 그만큼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의미다. 제도의 변화는 이로 인한 결과물에 대한 영향은 국민들 다수에게 온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박종혁 대변인은 “원격의료든, 의대정원 확대 등 이런 제도에 대해서 정말 신중을 기해서 추진해야한다”며 “정치적인 논리가 아닌, 국민 건강을 기본으로 한, 보건의료에 대한 근간에 대한 신중한 판단, 충분한 논의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