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혁신ㆍ공급망 최적화 전략 필요"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혁신ㆍ공급망 최적화 전략 필요"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05.07 0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군호 소장, 병협 온라인 컨퍼런스 발표...안정적 의료진 수급 위한 정책 ‘필요’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감소세에 접어들면서, 코로나19 이후를 바라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담론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라는 위기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삼고, 디지털 혁신ㆍ공급망 최적화 전략 강화에 대해서 의료계도 고민해봐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 나군호 소장.
▲ 나군호 소장.

연세대의과대학 융복합의료기술센터 나군호 소장은 지난 6일 2020 KHC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포스트 코로나에서 병원의 소프트웨어 운영전략-휴먼웨어 중심으로’란 발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나 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시스템 변화를 ▲정부정책 ▲사회시스템 ▲시스템 변화를 위한 대비 ▲의료시스템의 변화로 나눠 살펴봤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의 정부정책에서 가장 핵심이 될 부분은 디지털, 비대면 혁신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본격화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 연구인력 일차리 창출을 위한 R&D사업 투자 확대가 이뤄질 것이고, 포스트 코로나 신사업 기술개발 분야에 대해서도 투자가 확대될 거라 본다. 이 세 분야에 대해 의료계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의료계가 뼈저리게 와 닿는 부분이 ‘원격의료’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최근 수 십 만건의 원격진료가 이뤄졌지만, 아직 한 건의 부작용도 아직 보고된 건 없다”며 “이제 의료계가 어떻게 안전하게 비대면 서비스를 확보할 것인지를 생각해봐야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 사태 때 대구ㆍ경북지역에서 방역 성공할 수 있었던 큰 이유 중 하나가 ‘남의 택배를 손대지 않은 문화’였다는 보고가 있다”며 “이로 인해 어려운 와중에도 모든 물류가 움직일 수 있어서 이동통제를 하지 않고도 방역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런 소프트웨어적 성숙함이 앞으로 갈수록 더 중요할 거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나 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의료시스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았다고 진단했다.

그는 “기존의 컨트롤 타워를 중심으로 탈집중화된 헬스케어(헬스2.0패러다임) 확대되는 한편,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ITS(여행력 정보제공) 활용 영역 역시 확대됐다”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전화처방 및 원격모니터링 등의 한시적으로 활성화되면서 비대면 진료시대의 막을 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건의료기술의 로보틱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디지털 혁신기술과의 결합을 통한 원격의료, 모바일스마트 서비스, 소비자 중심 서비스로 확대됐다”고 전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에 대해 “정보통신-헬스케어의 신개념 의료서비스로, 병원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의료서비스가 빅데이터로 저장된다”며 “저장된 이미지, 영상, 텍스트 등의 자료를 융합한 디지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기술이 학습하고, 이를 통해 논문과 약물을 검색, 최적의 치료방안 검색과 텔레메디슨 혹은 원격진료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코로나19 사태라는 위기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삼고, 디지털 혁신ㆍ공급망 최적화 전략 강화에 대해서 의료계도 고민해봐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 코로나19 사태라는 위기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삼고, 디지털 혁신ㆍ공급망 최적화 전략 강화에 대해서 의료계도 고민해봐야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현재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의 경우 원격진료인 온라인 진료 대상을 재진에서 초진환자로 확대했고, 대상질환범위 역시 만성질환에서 알레르기 질환, 폐렴 등으로 넓혔다. 의약품 택배배달 역시 허용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한시적으로 전화처방을 허용하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해 나 소장은 “다음단계는 무엇이고, 의료계는 이에 대해 언제까지 반대할 수 있을 것인지, 의료계가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연평균 20% 넘게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산업 규모는 2022년 10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러한 성장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규제로 인해 제한적 적용에 그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원격진료 역시 오래전부터 도입 논의가 이뤄졌지만 규제로 인해 코로나 사태에 제한적 적용에 그쳤다”며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순차적 규제완화(입법활동)를 통해 개선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해결과제로 “새로운 방식의 의료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함과 동시에, 환자, 의료진의 디지털 헬스케어의 의료의 질에 대한 불확신 역시 해소해야한다”며 “각 분야 당사자들의 경제적 이해관계를 해소하고, 환자대다수를 구성하는 고령환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전략을 논의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나군호 소장은 성공적인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장기적 인력 수급 체제와 같은 휴먼웨어(의료인력) 시스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 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병동 수를 지닌 일본 의료계에서도 경영 악화 등과 같은 금전적 손실에 대한 우려로 인한 코로나 환자 진료 기피 현상이 발생으로 의료시스템 붕괴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일본 정부는 중환자실, 응급실 위주로 코로나 환자 진료시, 진료수가 2배 책정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는 의료진의 헌신적 희생으로 환자 증가율이 크게 줄었지만, 앞으로 2차 유행기에 환자가 늘어날 경우를 대비한 우수 의료진의 안정적 확보가 필요하다”며 “의료진의 일방적인 희생보단 명시적 보상 체계를 통한 자발적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나 소장은 이를 위해 달성해야할 과제로 ▲공정한 보상 ▲정부정책과 사회적 인식개선을 꼽았다.

그는 “감염병에 투입되는 인력과 노력을 산출해 명확한 수가를 도출해, 감염병 및 국가 재난 시 인센티브를 제도적으로 보장해야한다”며 “일반환자와 구별되는 감염환자 및 중증환자에 대한 수가와 인센티브가 제도적으로 보장돼 있지 않은 경우, 장기적으로 재원 문제 및 인력 양성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의료시스템 구축 예산 증진 및 감염 관리 비용 인상 관련 정책에 관심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한다”며 “방역, 감염관리 등의 보이지 않는 자원과 노력이 저평가되는 풍토를 개선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정부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 및 피드백, 인식개선을 통한 공정한 보상을 통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우수 전문 인력 양성 및 투입 시스템을 구축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