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알커미스, CNS 전문 기업 로딘 인수
상태바
알커미스, CNS 전문 기업 로딘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9.11.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 후보물질 확보...신경퇴행성질환 치료제 연구

아일랜드 기반 제약기업 알커미스(Alkermes)가 중추신경계(CNS) 전문 생명공학기업 로딘 테라퓨틱스(Rodin Therapeutics)를 총 9억50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알커미스는 시냅스병증(synaptopathy)에 대한 소분자 치료제를 개발 중인 미국 생명공학기업 로딘을 인수하는 확정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알커미스는 이 거래가 중추신경계 질환에 대한 자사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CNS 개발 노력을 광범위한 신경퇴행성질환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로딘은 특정 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HDAC) 복합체를 표적으로 하는 물질을 설계함으로써 시냅스병증에 대한 동종 최초이며 경구 투여할 수 있고 뇌로 침투 가능한 치료제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HDAC-CoREST(co-repressor of repressor element-1 silencing transcription factor) 복합체의 선택적 억제는 신경세포 유전자 발현을 재활성화하고 기존 시냅스를 강화하며 새로운 시냅스 형성을 촉진하는 동시에 이미 알려진 혈액학적 안전성 우려는 최소화할 수 있다.

시냅스 기능장애는 많은 신경퇴행성질환과 신경정신질환의 병리학적 특징이며, 시냅스 소실은 인지기능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HDAC는 염색질 리모델링 및 유전자 발현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시냅스 형성 및 시냅스 가소성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용 가능한 HDAC 억제제는 용량을 제한하는 혈액학적 독성과 연관이 있고 만성 신경질환 치료를 위한 사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로딘은 후보물질을 통해 다수의 전임상 모델에서 강력한 시냅스 효과를 입증했다. HDAC-CoREST 복합체의 선택적 억제는 수상돌기가시 밀도와 시냅스 단백질을 증가시키고 만성 치료가 가능한 용량에서의 장기강화를 향상시켰다.

로딘은 선택적 HDAC 억제제 플랫폼에서 나온 후보물질들의 임상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수의 바이오마커들도 연구하고 있다.

알커미스의 리처드 팝스 최고경영자는 “자사는 이 거래가 CNS 질환에 대한 내부 파이프라인을 개발하면서 큰 관심을 가졌던 분야인 신경퇴행성질환과 시냅스 병증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HDAC 억제제는 신경질환에 수반되는 가장 파괴적인 임상 증상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후성적 조절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투자는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만성 CNS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려는 자사의 오랜 노력을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알커미스는 로딘이 개발하는 후보물질 포트폴리오에서 주요 전임상 자산들의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위한 활동을 수행하고 로딘의 초기 임상 후보물질 개발을 우선할 계획이다.

또한 로딘이 프로그래뉼린(Progranulin)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전두측두엽치매 환자를 위해 진행 중인 전임상 연구 프로그램과 혈액학적 질환 및 암에 대해 진행 중인 연구 활동을 계속 수행하기로 했다.

알커미스는 로딘 인수를 위해 1억 달러를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향후 특정 임상 및 허가 이정표 도달 여부에 따라 최대 8억5000만 달러를 추가로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거래 절차는 이달 말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알커미스는 우울증 치료제 ALKS 5461의 승인을 획득하는데 실패한 이후 면역항암제 ALKS 4230과 조현병 치료제 ALKS 3831의 개발 및 승인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지난달에는 비용 절감을 위한 구조조정을 수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