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01 (토)
혈액투석 ‘안정성·전문성’ 확보해야
상태바
혈액투석 ‘안정성·전문성’ 확보해야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8.11.16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의대 진동찬 교수...‘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제안

전문의가 아닌 의료인에 의해 혈액투석 치료가 시행되는 일이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치료의 안정성·전문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말기신부전 환자에게 행해지는 ‘혈액투석’은 신장(콩팥) 기능을 대체하는 치료다. 혈액투석기계(인공신장기)를 이용해 혈액을 걸러냄으로써 요독을 제거하는 것으로, 일주일에 3회, 4시간씩 평생을 해야 한다.

가톨릭대성빈세트병원 진동찬 교수(사진)는 15일 오후 그랜드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심포지엄을 통해 우리나라 투석치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우선 진 교수는 투석치료를 행하는 의료기관 수가 너무 많다는 점을 짚었다.

투석환자는 동반된 심혈관계 질환, 감염 등으로 인해 암환자보다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치료가 중요한데, 개인의원, 요양병원 등에서 투석 전문의가 아닌 의료인이 투석을 시행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이다. 그는 “의료진 수에 비해 투석건수가 과중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진동찬 교수는 지금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혈액투석 질 평가와 적정성평가를 시행하고는 있지만 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심사평가원이 실시한 2차(2010년), 3차(2012년), 4차(2014년) 혈액투석 적정성평가를 분석했더니, 평가기간에 비해 평가기간 전·후 3개월 평균 환자당 의료비용이 6~8% 적은 양상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진 교수는 이를 평가가 진행되는 기간이 아니면 검사나 보조 약제 사용관리가 부실하다는 방증으로 해석했다.

이밖에도 진 교수는 투석환자의 경우 병원을 옮기는 경우가 많지만 의료정보 제공·관리가 부실해 중복검사, 오류처방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또, 의료급여 환자의 정액수가에 따른 차등 치료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석환자를 국가적 차원에서 별도로 등록·관리해야 한다며 가칭 ‘투석환자 통합 정보시스템’을 제안했다.

제안에 따르면, 투석환자 통합정보시스템은 심사평가원과 대한신장학회가 공동운영한다. 심평원의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사업’, 대한신장학회의 ‘말기신부전 등록사업’ 및 ‘혈액투석의료기관 인증사업’을 연계해 환자를 등록하고 자료를 공유하는 한편, 이를 의료기관 평가 등에 활용한다는 개념이다.

한편, 심평원에 따르면 혈액투석 수진자 수는 해마다 늘어 2013년에 이미 6만 9000명을 넘어섰고, 환자당 연간 비용은 2400만원에 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