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통6년제 신설과목에 ‘천연물신약’ 관심
상태바
통6년제 신설과목에 ‘천연물신약’ 관심
  •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승인 2018.11.1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약협 설문조사...일부 한약조제권 기대

 약대생들이 생약 및 동양의약 과목 중 ‘천연물신약’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약학대학학생협의회(회장 김용현, 이하 전약협)는 지난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약학대학 통합 6년제 대비 교육과정 학생 의견 설문조사(생약학/동양의약)’를 실시했다. 7000명의 전약협 회원 중 1600여명의 회원들이 설문에 참여했다.

그 결과에 따르면 약학대학 통합6년제 전환 후 약대생들이 교육과정 추가를 희망하는 생약·동양의약 과목으로는 ‘천연물신약’이 56.5%로 가장 높았다.

▲ 김용현 회장.

이와 관련 전약협 김용현 회장(사진)은 “현재 27만개의 식물 중 극히 일부 식물에 대해서만 약리활성이 연구돼 있기 때문에 아직 신약개발의 원료로서 천연물신약의 가치가 높다”며 “Paclitaxel, Artemisinin과 같은 대표약물들을 익히 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용현 회장은 “천연물신약에 반해 생약학이나 한약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은 다소 떨어지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만약 한약제제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데이터가 축적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 구축된다면 학생들의 수요는 천연물신약에 비해 훨씬 클 것이라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설문조사에서 생약학 및 동양의약 과목의 이수학점이 부족하다고 답변한 학생들 사이에서는 한약조제권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났다.

현재 이수학점이 적당하다고 답변한 학생들이 65.2%로 가장 많았다. 또한 19.7%는 이수학점이 과도하다고 답변했다.

과도하다는 답변자들 중 32%가 현재 약사가 한약조제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이유였다.

생약학 및 동양의약 과목의 이수학점이 부족하다고 답변한 학생들이 15.1%였는데, 이들 중 49.4%가 앞으로 약사가 한약조제권을 갖게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용현 회장은 “이수학점과 관련한 생각은 다양했으나, 한약조제권과 관련된 학생들의 생각은 유의미했다”며 “한약에 대한 약사의 권한을 강화할 명분으로 해당 교과목의 필요성을 피력한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