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고대안암병원 ISMS인증 外
상태바
고대안암병원 ISMS인증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8.03.21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안암병원,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했다.

ISMS 인증이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실시하는 제도로, 주요 정보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관리․운영하는 정보보호 관리체계가 인증기준에 적합한지 심사해 인증을 부여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지난 2017년 8월 21일~ 25일까지 5일간 인증심사를 받았으며, OCS, EMR 등 의료정보시스템은 물론 홈페이지 서비스 역시 환자 및 이용객의 정보보호 관리에 철저한 보안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이번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2018년 2월 23일부터 향후 3년간 유효하며, 매년 사후심사를 실시한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와 MOU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백유진)는 지난 13일 경기도 수원시 오목천동 누림센터 2층 세미나실에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센터장 이흥로)와 MOU를 체결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2018년도‘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신규사업의 일환으로 경기도 내 장애인 금연지원사업 및 장애인 복지사업으로 확장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기도 내 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1:1 맞춤형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 대상 문화·체육 행사 등과 연계해 금연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기관 간 상호 협의에 따라 장애인복지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진행함으로써 장애인과 가족 삶의 질을 향상하고 공감대 조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백유진 센터장은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다양한 금연지원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한다”며 “금연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의 금연동기유발과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질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해 보다 건강한 삶을 갈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것”이라고 말했다. 

백 센터장은 “협약을 통해 경기도 52만 2000명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 아산의학상 시상식 성료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오늘(21일, 수) 오후 6시 서울 용산구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11회 아산의학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아산재단은 아산의학상 기초의학부문 수상자인 김은준 KAIST(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석좌교수와 임상의학부문 수상자인 방영주 서울의대 종양내과 교수에게 각각 3억 원의 상금을 시상했다.

젊은의학자부문은 김호민 KAIST 의과학대학원 교수와 김범경 연세의대 소화기내과 교수에게 각각 5천만 원의 상금을 시상하는 등 총 4명에게 상금 7억 원을 수여했다.

아산의학상은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어낸 국내외 의과학자를 발굴하여 격려하기 위한 상으로 지난 2007년 제정됐다.

기초의학부문 수상자인 김은준(54세) 교수는 인간 뇌 속의 신경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의 작동원리 및 뇌질환과의 관련성을 연구함으로써 다양한 정신질환의 발병 원인을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임상의학부문 수상자인 방영주(64세) 교수는 위암 표적항암제 및 면역항암제의 치료효과를 최초로 입증하면서 국내 의학연구 수준을 높인 업적을 높이 평가받았다.

만 40세 이하의 의과학자에게 주어지는 젊은의학자부문 수상자인 김호민(40세) 교수는 면역세포와 신경세포 기능을 조절하는 핵심단백질의 구조와 분자기전을 규명했으며, 김범경(40세) 교수는 B형 간염에 의한 간암 발생 예측 모델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등 간암환자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산재단은 국내 의과학계 발전을 위해 조성한 아산의학발전기금을 2017년 400억 원의 규모로 확대해 아산의학상 시상 및 수상자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고대 안암병원, 전직원 소방훈련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이 3월 21일(수) ‘전 직원 소방훈련 및 화재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병원 내 화재발생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민방위 훈련을 통해 행동대피훈련을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직장의 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실습․체험형 훈련으로 진행됐다.

병원은 이번 화재대피훈련과 관련, 자체평가를 진행했으며,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즉시 보완할 예정이다.

박종훈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은 “직원들이 대피요령을 숙지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재난 발생 시에 효과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했다”며 “환자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순전남대병원 김광숙 간호부장, 전남병원간호사회장 선출

▲ 김광숙 간호부장.

화순전남대병원 김광숙 간호부장이 지난 16일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제18회 전남병원간호사회 정기총회’에서 제7대 전남병원간호사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년이다.

김 회장은 “회원간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간호조직문화를 정립해 병원간호역량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화순전남대병원 백선미 수간호사는 간호교육과 지역사회 간호업무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병원간호사회’(회장 박영우) 회장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