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5:07 (금)
28. 계룡산 남매탑
상태바
28. 계룡산 남매탑
  • 의약뉴스 이병구 기자
  • 승인 2017.12.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학사에서 갑사로 가지 않고 갑사에서 동학사로 길을 잡았다.

몇 개의 점집을 지나고 서너 개의 언덕을 넘자 반대쪽에서 바람이 불어왔다.

오르는 길은 끝나고 내리막이 시작됐다.

저 멀리 풍광이 아스라이 펼쳐진다.

사람들이 모여 있고 그 곳에 도착하자 멋 진 탑이 눈에 들어왔다.

하나가 아니고 두 개인데 가까이 있는 것은 5층이고 다른 하나는 7층이다.

둘은 멀리 있지 않고 가까이 있었으나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거리는 아니었다.

사람들은 남매탑이라고 말했고 안내판은 서서 그것이 맞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그 탑에 대한 전설을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었고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불어오는 바람을 혼자 맞는 사람도 있었다.

먹기 위해 싸온 도시락을 까먹기도 하고 빈 잔에 알밤 막걸리를 붓기도 했다.

그러고 보니 아침으로 엄지손톱 크기의 초코릿 세 개를 먹은 것이 전부다.

도둑고양이처럼 눈치를 보며 벤치의 남은 공간에 조심스레 끼어든다.

그리고 사람의 뼈가 목구멍에 걸려 괴로워했던 12세기경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커다란 숫 호랑이를 생각한다.

무서운 줄도 모르고 그 호랑이의 입을 벌려 그것을 꺼내 주는 목숨이 아깝지 않은 대단히 용감한 스님과 스님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아랫마을 공주가 아닌 경상도 상주까지 가서 처녀를 물어다준 은혜를 모르는 사람보다 나은 그 호랑이를 다시 생각한다.

처녀와 스님은 맺어 지지 못하고 남매로 남아 탑이 됐다.

숲속에서 깨닫은 자가 되기 위해 스님은 도를 전보다 더 세게 닦았기 때문에 처녀의 검은 머리 파뿌리가 될 때까지 해로하자는 제의를 정중히 거절할 수 있었다.

의남매는 서방정토에 가서는 오누이가 아닌 부부의 연을 맺었을까 하는 생각은 참으로 부질없다.

다음에는 동학사에서 갑사로 가는 길을 택해 남매탑을 스쳐 지나가지 않고 자세히 보는 기회가 한 번 또 와도 좋고 아니와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