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J&J, 아이오니스 위장관계 질환 후보물질 확보
상태바
J&J, 아이오니스 위장관계 질환 후보물질 확보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11.18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번째 후보 획득...개발·상용화 맡기로

존슨앤드존슨이 아이오니스(Ionis Pharmaceuticals)와의 제휴에서 두 번째 경구전달 안티센스 의약품에 대한 권리를 확보했다.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 얀센 바이오텍은 위장계 자가면역질환 치료를 위해 공개되지 않은 위장관 내 표적 생산을 국소적으로 감소시키도록 만들어진 IONIS-JBI2-2.5Rx에 대한 권리를 획득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500만 달러를 아이오니스에게 지급했다.

안티센스 의약품은 유전질환과 연관이 있는 유전자를 침묵시키는 기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얀센은 IONIS-JBI2-2.5Rx에 관한 모든 전 세계적인 개발, 승인, 상용화 활동을 책임질 예정이다.

얀센과 아이오니스는 2015년에 위장관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RNA 표적 의약품 개발을 위해 8억3500만 달러 규모의 연구 및 라이선스계약을 맺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얀센은 아이오니스에게 3500만 달러를 전달하고 개발과정에서 최대 8억 달러를 지급하기로 약속했으며 각 프로그램에 대한 권리를 확보할 수 있는 옵션을 얻었다.

작년 7월에 얀센은 아이오니스에게 1000만 달러를 전달하고 첫 번째 안티센스 의약품인 IONIS-JBI1-2.5Rx에 대한 권리를 획득하면서 이 제품에 관한 모든 개발, 승인, 상용화 활동을 담당하기로 했다.

이러한 두 회사의 제휴는 아이오니스의 RNA 표적 기술 플랫폼과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 얀센의 전문성을 활용하는 것이다.

아이오니스는 향후 얀센과의 제휴에 포함된 제품들이 상용화될 경우 판매액에 따라 평균 두 자릿수대의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고 있다.

이번에 아이오니스의 연구부문 프랭크 베넷 수석부사장은 “현재 충분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위장관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는 IONIS-JBI2-2.5Rx가 개발단계로 진입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얀센과의 제휴는 매우 생산적”이라며 “얀센이 1년여 만에 두 번째 의약품을 확보한 것으로 안티센스 기술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결과”라고 강조했다.

최근 아이오니스는 유전성 TTR 아밀로이드증 환자 치료를 위한 안티센스 의약품 이노테센(Inotersen)에 대한 승인신청서를 미국과 유럽 규제당국들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