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암 치료, 재활수가가 마련되어야죠
상태바
암 치료, 재활수가가 마련되어야죠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7.03.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재활의학과의사회 민성기 회장
 

대표적인 불치병 중 하나였던 ‘암’이 서서히 정복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높아지는 암 치료율과는 대조적으로 암 치료 이후 회복을 위한 재활 수가가 충분히 책정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근 대한재활의학과의사회 민성기 회장은 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암 생존자가 늘어가고 있지만 현재 수가로는 암 재활 치료 세팅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암 재활치료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도와 수가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 회장은 “우리나라는 수술 후 재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대학병원은 수술 후 일주일 내외로 퇴원시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재활할 수 있는 병원도 단순 물리치료 외에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전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암등록본부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01~2005년 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53.8%에 불과했지만 2009~2013년에는 15.6%가 오른 69.4%를 기록했다.

이어 그는 “암을 앓았던 환자는 부위별로 해야할 재활치료가 다른데 개별적 특성에 맞춰 집중할 수 있는 치료 수가가 현재는 전무한 실정”이라며 “특히 암 생존자가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재활치료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제도와 수가 도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례로 유방암 수술 환자를 보면 관절구축이 되면서 림프부종 만성통증이 오는데 림프부종에 대한 수가는 단 두 개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특히 수기로 하는 치료는 30분 동안 1대1로 해도 수가가 1만원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민 회장은 “외국에서는 ‘프레디 웹’이라고 암 치료 전 단계부터 미리 재활을 하고 항암치료에 들어가기도 한다”며 “우리나라는 선제적 치료는 고사하고 암 수술 이후 생존자에 대한 후유증 관리와 관련돼 보험제도 자체가 거의 전무하다. 유병률이 높고 동시에 치료율도 높아지는 암 재활에 사회적 관심과 의료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암 재활 시스템과 관련해 독일의 경우, 1차 치료이후 집중관리가 가능한 클리닉이 전문화되어 병원과 피드백을 통해 유기적으로 사후 관리되지만 우리나라는 상급종합병원 일부만 암 재활을 표방하고 있을 뿐, 나머지 대형병원과 개원가는 사실상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또 그는 “인건비 보전 자체가 안되는 상황에서 요구도는 증가하고 있는데 사실상 환자가 방치되고 있다”며 “수가가 신설되면 좋은데 재정에 대한 부담이 크다면 시범사업을 통해 비용추계를 해보는 것도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에 ‘암 재활’과 관련된 세션을 마련했다는 후문이다.

재활의학과의사회는 ▲암재활의 국내 현황 및 총론(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전재용 교수) ▲유방암의 치료와 재활(대림성모병원 김성원 원장) ▲외래 암환자 재활의 팁(분당서울대병원 양은주 교수) ▲암재활치료 클리닉 운영사례(대전웰니스병원 김철준 원장) 등 강좌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민성기 회장은 “암 재활 분야는 미래에 꼭 필요한 부분으로 의사들도 이에 대한 고민들을 하고 있다”며 “인구 3~4명 중 1명이 암 환자라고 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관심과 제도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 회장은 “암 치료의 발전 속도는 세계적으로 선두권에 있지만 생존자에 대한 사회복귀나 후유증에 대한 암재활은 현재 보험권에 없다”며 “수가신설을 위해서는 재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기에 각종 시범사업을 한 뒤, 비용효과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