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마포구약, 편의점 의약품 확대 반대 성명
상태바
마포구약, 편의점 의약품 확대 반대 성명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7.02.23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약사회(회장 안혜란)는 22일 오전 11시 약사회관 회의실에서 제1차 상임이사회에서 편의점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구약사회는 성명에서 “복지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무엇보다 먼저 생각해 정책 추진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이윤 추구에 소비자의 편리성을 고려한다는 허울 좋은 명분을 내세워 재벌의 업종 독식을 돕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전혀 안전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안전상비약이라는 제목을 붙여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의약품들이 업주만 교육을 받으면 상관 없는 괴상한 정책으로 인해 약을 전혀 모르는 아르바이트생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교육을 전혀 받은 적이 없는 판매자를 통한 매출이 73.1%에 이르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보고된 편의점 판매의약품 부작용 발생 건수가 1068건에 이르고 있다”면서 “대한약사회가 의뢰한 전문 리서치업체 조사 결과 83.5%가 상비의약품 품목 수가 적정 또는 많다고 했고, 복지부 실태조사에서도 국민의 52.8%가 품목 유지 및 축소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가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이와 같은 불법 판매의 대책과 잘못된 제도를 개선하는데 우선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확대 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고 대기업을 도와주는 어불성설의 처사”라며 “복지부는 공공심야약국이나 의원, 약국의 당번제 도입 등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상비의약품 관리시스템 구축과 문제점 해결에 진력해 진정으로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복지부가 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애초에 편의점 의약품 판매 자체가 국민 건강을 볼모로 한 무모한 결정이었음을 천명하며, 정부가 의약품의 남용과 오용을 범하게 만든 실수를 거울삼아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진정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상임이사회에서는 각 위원회별 사업 계획과 의약품안전사용교육 약사체험프로그램 진행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더불어 3월 중에 각 반별 회의를 겸한 연수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