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C형 간염 집단 감염, 국가검진이 해답
상태바
C형 간염 집단 감염, 국가검진이 해답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16.09.29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수감시 감염병 체계 구축...신고센터 마련도 주문

▲ 대한간학회 김인희 전산정보이사.
최근 잇따라 발생한 C형간염 집단감염과 관련해 결국 ‘예방’이 최선의 해결방안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하지만 C형간염이 발생한 의료기관의 정보공개 등에 있어서는 의료계와 시민단체 사이에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서울대학교병원과 대한의사협회는 28일 오후 서울대 어린이병원에서 ‘C형간염 집단발생의 원인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긴급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C형간염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9월까지 서울 양천구 다나의원, 강원 원주시 한양정형외과의원, 서울 동작구 서울현대의원, 전분 순창 내과의원, 건국대 충주병원에서 의료기관 내 의료행위로 인한 집단감염 의심사례가 불거지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이날 김인희 대한간학회 전산정보이사(전북의대 소화기내과 교수)는 ‘C형간염 집단 발생 예방과 대책’과 관련해 전수감시 감염병 체계 구축과 국민건강검진에 C형간염 검사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anti-HCV(C형간염)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의 약 1/3만 혈청 HCV RNA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힌 김 이사는 전수감시 감염병 체계를 구축하고 집단감염 조기발견을 위한 역학조사 시스템과 신고센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한 만 40세에 시행되는 생애전환기 국민건강검진에 C형간염 검사를 도입하고, HCV 감염자에 대한 적극적인 항바이러스 치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김 이사는 보건복지부가 지난 6일 내놓은 ‘C형간염 집단발생 예방과 대책’과 관련해서는 ‘감염 확산 차단’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이에 관한 대응방안으로 제시된 ‘의심단계에서 업무정지, 공개조치 근거법 마련’ 등에 대해서는 정부와 의료계 사이에 견해차가 존재한다면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C형간염 감염 의심 의료기관 정보 공개와 관련해서는 환자와 의료계의 입장이 갈렸다.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감염 의심 단계에서 병원명 공개 등 환자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공개하겠다는 것에 적극 동의한다”면서 “이는 환자나 의료소비자에게 최소한 위험 회피를 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와 관련해서는 “병원 감염을 공개하면 큰 손실을 본다고 생각하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는 것도 시급하다”는 의견을 표시했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 조현호 의무이사는 “언론 공개는 신속보다는 최소한 정확한 역학조사 및 사실에 근거해 신중히 발표해야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