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마약류 '알프라졸람' 허가사항 변경
상태바
마약류 '알프라졸람' 허가사항 변경
  • 의약뉴스 최원석 기자
  • 승인 2014.10.18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상 주의 사항...9개사 29개 제품 통일 조정

마약류인 '알프라졸람'의 용량을 빠르게 줄이거나 갑작스런 투여를 중단하면 금단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알프라졸람 단일제에 대해 안전성·유효성 심사 등을 근거로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통일조정한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사용상 주의사항의 이상반응에서 남용 및 의존성 부분이 일부 수정됐다.

기존 "투여 중단 후 금단증상"에서 "빠른 용량 감소 또는 갑작스런 투여중단"으로 변경됐다.

또한 "정신적 의존성의 위험이 있다"는 기존 문구를 "습관성, 정신적 및 신체적 의존성이 나타날 수 있다"라고 세분화시켰다.

 

아울러 이상행동에 대한 내용이 "환각과 같은 모순반응 및 초조, 분노, 자극과민과 같은 다른 이상행동 반응 및 공격적/적대적 행동이 드물게 보고됐다"에서 나아가 "위와 같은 이상반응이 발생할 경우 이 약의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라는 내용이 추가됐다.

덧붙여 "이상행동 반응에 대한 자발적 사례 보고의 많은 경우에서, 환자들은 다른 중추신경계 약물의 병용투여 및 /또는 기저질환으로 다른 정신병적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일부 수정됐다.

아울러 "이상반응은 일반적으로 약물 투여의 초기에 나타났으며 약물투여의 지속 및 투여용량의 감소로 사라졌다"라고 새롭게 삽입됐다.

한편, 국내에 허가된 알프라졸람 단일제는 환인제약 '알프람정' 등 9개사 29개 제품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