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고대안암병원, '퇴원요약문제' 실시
상태바
고대안암병원, '퇴원요약문제' 실시
  • 의약뉴스
  • 승인 2004.07.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안암병원(원장 금형규)는 최근 응급실에서 진료 후 퇴원하는 환자를 대상으로‘응급환자 퇴원요약문제도’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퇴원 당일 검사결과와 투약 및 처치내용, 퇴원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환자나 보호자에게 직접 구두 설명과 함께 문서로 전달하는 것.

이를 통해 발명 빈도수가 많은 외상, 복통, 흉통, 발열, 요로결석 등의 증상·질환별 항목을 메뉴얼화해 당일 귀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응급의학과 과장 홍윤식 교수는 “응급실이란 공간은 병원에서 환자들이 가장 불안감과 불만을 느끼기 쉽다"며 "퇴원요약문을 통해 환자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주면 환자 및 보호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어 그는 현재 의료와 관련된 소송이 늘어남에 따라 "응급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법률적인 문제도 많이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한편, '퇴원요약문제도'는 지금까지 국내 응급실은 다양한 환자가 한 공간에서 복잡한 진료절차를 밟아야 하고, 당직 의사가 수시로 바뀌어 투약이나 처치 내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하는 불만의 해소를 위해 선진국에서 실시되고 있다.

미국 등 선진병원에서 이미 '퇴원설명문(Discharge Instruction)'이라는 이름으로 실시하고 있다.

의약뉴스 임정빈 기자(sorial@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