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모커리, 레포츠 후 목허리 건강 위험
상태바
모커리, 레포츠 후 목허리 건강 위험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3.07.0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휴가시즌(2012년 7월부터 9월까지)에 내원한 목허리통증 환자 244명을 대상으로 레포츠 활동 전과 후를 비교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휴가후유증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해왔다.

병원측에 따르면, 레포츠를 즐기기 전 평소에 약 3정도의 통증지수를 나타냈다면, 레포츠 활동 후 통증지수가 약 6정도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레포츠 활동은 준비운동 없이 무리하게 즐기거나, 스릴을 만끽하기 위해 자기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동작을 시도하는 경우, 혹은 자칫 방심하는 순간 예기치 못하게 목과 허리에 부상을 당할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해야 한다는 것이 병원측의 설명이다.

수상레포츠와 워터파크, 목허리통증 유발
웨이크보드나 수상스키 등의 수상레포츠를 즐길 때에 넘어지지 않기 위해 몸 전체가 긴장을 하게 된다. 이 때 자신도 모르게 목과 허리에 과도한 힘이 실리게 된다. 이로 인해 흐트러진 자세로 레포츠를 즐기게 되면 목허리에 무리를 주게 되어 목통증과 허리통증이 쉽게 생길 수 있다.

만약 몸의 균형이 쉽게 잃게 돼 넘어지게 되면, 이때 발생되는 충격은 몸을 지탱해주는 허리 부위에 집중적으로 가해질 수 있다.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워터파크에서는 인공파도의 높이가 2~3m가 넘기도 하는데 이를 견디기 위해 목과 허리에 과하게 힘을 준다.

또한, 낙수충격으로 인해 급성 목허리통증이 야기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슬라이드는 엎드려서 타게 되는데 이러한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줘 허리통증이 발생하며, 이와 더불어 인공파도의 직접적인 충격이 목에 무리를 주게 돼 목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일자목을 갖고 있는 경우 외부 충격을 완충하는 기능이 떨어져 충격을 받을 시 목디스크가 더 잘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목허리디스크 비수술전문 모커리한방병원(강남, 수원, 구로, 성남 네트워크) 김기옥 병원장은 “수상스키와 웨이크보드는 모터보트가 끄는 힘을 이용해 앞으로 나아가므로 힘들지 않아 보이지만 거센 물살에 맞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면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특히 수상스키를 탈 때는 다리를 기마자세로 유지하고 허리를 뒤로 젖혀 몸을 지탱해야 하기 때문에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 허리가 비틀거리게 돼 급성 허리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즐겁고 건강한 캠핑을 즐기려면
텐트를 칠 때 지면이 비교적 평평한 곳을 고른다 해도 굴곡이 있고 딱딱해 척추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이로 인해 다음날 일어났을 때 온몸이 쑤시고 결리는 허리통증과 같은 조조강직을 느끼게 된다.

맨바닥에서는 허리와 바닥 사이에 공간이 생겨 척추의 S자 곡선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한다. 또한, 밤 동안의 낮은 기온은 척추 주위의 근육을 수축하여 긴장시키기 때문에 다음 날 목 허리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캠핑용 매트리스를 깔아 바닥을 푹신하게 하고 그 위에 요를 깔면 더욱 좋다.

김기옥 병원장은 “목허리통증을 호소한다면 제일 먼저 휴식을 취해야 하며, 휴가지에서 돌아온 후에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만성 요통이나 심하게는 추간판탈출증 등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침, 봉침, 약침, 이완추나, 강척한약, 운동․물리치료 등의 방법을 통해 목허리 통증을 치료한다.

침으로 척추 주위의 긴장으로 뭉친 척추기립근과 같은 근육을 풀어주고, 봉침과 약침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없애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여 !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시킨다.

추나요법(이완추나)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근육의 균형을 잡아주고 신체의 불균형을 교정해 몸의 각 부분을 바르게 정렬시켜 준다. 이를 통해 만성적으로 경직된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 통증을 완화시킨다. 특히 척추치료효능을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한 모커리한약으로 치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