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금년 말 FDA 임상 돌입
상태바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금년 말 FDA 임상 돌입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12.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W중외제약(대표 이경하)이 약가인하, FTA 등 대내외적으로 겹친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다국적 제약사와 손잡고 차별화된 신약개발에 나선다.

JW중외제약은 로슈그룹 산하 쥬가이제약(대표 나가야마 오사무)과 양사의 자회사인 C&C신약연구소에서 도출한 통풍치료제, 항암제, 항염증제 등 신약 3종을 공동 개발한다고 12일 전해왔다.

사측에 따르면, C&C신약연구소는 지난 1992년 JW중외제약과 로슈그룹 쥬가이제약이 50:50 출자를 통해 설립했으며, 20년간 750억원을 투입해 R단계 후보물질 개발에 전념해 왔다.

앞으로 연구소 내에 자체적인 임상시험을 진행할 수 있는 임상연구 기능을 추가하고, 성균관대학교와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등 글로벌 산학협력 연구의 새로운 모델로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국내 제약사가 오리지널 신약의 공동 판매를 위해 다국적 제약사와 마케팅에 대한 제휴 사례는 많았지만, 국적이 다른 제약사가 신약개발 만을 목적으로 공동 투자해 설립한 연구법인은 전 세계적으로 C&C신약연구소가 유일하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이번에 공개한 신약후보물질은 모두 C&C신약연구소에서 개발한 것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타겟으로 개발되는 통풍치료제 UR-1102와 항암제, 항염증제 등 총 3종이다.

우선 양사는 R단계 연구를 마친 통풍치료제인 UR-1102의 D단계에 대한 공동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전임상시험을 위해 JW중외제약은 국내에서 원료 합성과 제제연구를 맡고, 쥬가이제약은 축적된 R&D 노하우를 활용해 일본에서 독성시험을 진행해 왔다. 양사는 미국 FDA 임상시험 공동 추진 등 신약개발을 위한 R&D 시너지를 극대화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UR-1102는 통풍 환자의 90% 가량을 차지하는 배출저하형 통풍에 유효한 약물로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통풍 치료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획기적인 약물로 주목받고 있다고 사측은 소개했다.

한국과 일본에서 진행된 전임상에서 UR-1102는 기존 치료제에 비해 2배 가량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통풍시장의 경우 식생활 변화 등으로 인해 환자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제품이 발매되는 2018년 경에는 전세계 시장이 2조원 이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사측은 전망했다.

이에 대해 JW중외제약 이경하 부회장은 “이번 개발은 국내 제약사가 후보물질 탐색부터 실제 개발에 이르는 신약개발의 전 과정을 해외제약사와 공동으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며 “국내 제약사가 후보물질 탐색(Research단계)부터 실제 개발(Development단계)에 이르는 신약개발의 전 과정을 해외제약사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공동신약개발의 의의를 밝혔다.

이밖에도 양사는 이같은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혁신신약인 항암제, 항염증제의 전임상시험도 한-일 양국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야마자키 타츠미 쥬가이제약 부사장은 “JW중외제약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차별화된 신약개발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는 점을 높게 평가해 20년 동안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며 “UR-1102를 비롯한 C&C신약연구소의 신약 프로젝트가 글로벌 시장에서 아시아 제약기업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JW중외제약은 통풍치료제 UR-1102를 비롯해 C&C신약연구소에서 개발한 신약 프로젝트를 Wnt표적항암제에 이어 새로운 글로벌 신약으로 개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