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연세의료원 6-시그마 48억원 절감
상태바
연세의료원 6-시그마 48억원 절감
  • 의약뉴스
  • 승인 2003.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입 3년만에 자체적 수행 능력
연세의료원은 지난 11일 종합관 301호에서 2003년도 6-시그마 업무혁신 사례발표 및 시상식을 가졌다.

연세의료원은 신촌과 영동지역에서 전개하고 있는 6-시그마(Sigma)운동을 통해 올 한해만 6억여원의 경비를 절감한 것을 포함해 2001년 이후 총 48억여원의 비용절감효과를 거두었다.

특히 올해에는 GE에서 교육을 받은 의료원 자체 직원으로 구성된 Core팀이 주축이 되어 의미가 있으며 프로젝트 3년만에 외부의 도움없이 자체에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행사는 강진경 의료원장을 비롯한 주요 보직자와 프로젝트 팀원 등 2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 동안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온 16개팀의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올해 진행된 프로젝트는 GE에서 교육을 받은 의료원 자체 직원으로 구성된 Core팀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그 의미가 더욱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GE 메디컬의 이원재 부장은 이날 심사평을 통해 지난 3년간 교직원들의 열의 넘치는 참여로 높은 절감효과를 나타냈으며, 외주 기관의 도움 없이도 6-시그마를 진행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추었다고 말했다.


강진경 의료원장은 인사말에서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수행되어온 6-시그마운동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앞으로 모든 행정책임자들과 중간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게 교육시키는 한편 위에서부터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갖도록 하겠으며, 2004년도에는 코어팀을 중심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특히 6-시그마 자문을 한 GE 메디컬 이원재 부장과 박정흠 차장은 "대상팀은 기존의 방법이 아닌 도요다자동차의 무재고 생산방식인 린(lean)방식을 6-시그마에 적용했다"며 "린방식은 GE에서도 최근부터 적용하고 있는 최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한 "6-시그마와 린방식을 사용해야하는 부분이 각각 다른데 두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한 아주 우수한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대상은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황제희팀장외 5명의 팀원이 참여한 '치과병원 비재고 물품 관리개선'이 수상했으며, 금상은 의료장비 표준화팀(의료장비과), 은상은 변동급여 지급업무 프로세스 개선팀(경리과), 동상에는 입원환자의 처치·소모품의 산정오류 관리방안팀(의료정보과), 퇴원업무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팀(약제부)이 각각 수상했다.


의약뉴스 이창민 기자(mpman@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