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일반약 DUR '사실상 연기' 왜
상태바
일반약 DUR '사실상 연기' 왜
  • 의약뉴스 김창원 기자
  • 승인 2011.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반발 ...모순된 정책 선결 과제로
국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해 추진한 일반약 DUR 점검이 시행 첫 날인 오늘(1일) 약사회의 반발로 사실상 무기한 연기됐다.

일반약 DUR(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 점검은 처방전 없이 판매되는 일반약도 이미 복용 중인 다른 의약품과 금기여부 또는 중복투약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도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정부가 일반약 DUR 점검과 함께 안전성에 있어 서로 상반된 약국 외 의약품 판매를 추진하면서 약사회의 반발을 사 시행이 늦어지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약사회는 이미 ‘정부가 안전성과 관련해 서로 상반된 두 개의 정책을 동시에 추진하려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한 바 있다.

약사회 관계자는 의약뉴스와 통화에서 “일반약 DUR 점검에 따른 행정업무 증가에 대한 배려 등 시행 환경도 조성하지 않은 채 추진하고 있다”며 “안전성에 대한 모순된 정책을 추진하는 것과 행정업무 증가에 대한 대안 등을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약사회와 지속적인 대화를 하고 있다”고 밝히고 “그동안 약사회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함께 추진했던 사안인 만큼, 국민의 건강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시행에 참여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약사회와 대화를 통해 시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미 모든 준비는 마친 상태로 프로그램을 배포·설치하기만 하면 바로 시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일반약 DUR 점검에 대한 광고를 오늘부터 시작할 예정이어서 일선 약국의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