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8:17 (월)
경희, '2003년 국제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경희, '2003년 국제심포지엄' 개최
  • 의약뉴스
  • 승인 2003.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성산소와 세포신호전달연구의 최신동향' 주제로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기초의과학연구센터에서는 13, 14일 양일간 '활성산소와 세포신호전달연구의 최신동향(Recent Advances in ROS and Cell Signaling)'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9명의 국외, 5명의 국내 선도과학자들로부터 활성산소와 신호전달에 관한 최신 지견에 관한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는 미국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위원인 Dr. Eric N. Olson을 비롯한 세계적인 대가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수준 높은 심포지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교수들을 간단히 살펴보면, Dr. Eric N. Olson은 Cell, Nature, Nature Genetics, Science 등 최고의 과학 잡지에 300여편 이상의 주옥같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현재 텍사스 대학에 근무하고 있다.

이번에는 Genetic Control of Heart Development and Disease에 대하여 강연할 계획이다.

Harvard Medical School 의 Dr. Junying Yuan은 40대 중반의 여성과학자로서 caspase가 세포사멸에 관여한다는 내용을 처음으로 밝혀, 지금은 Harvard Medical Schoold의 Department of Cell Biology의 정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The PHD finger of the chromatin-associated protein ING2 functions as a nuclear phosphoinositide receptordp 관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University of Pennsylvania 당뇨병센터의 소장이신 Dr. Morris J. Birnbaum은 glucose transporter를 처음으로 cloning 한 M.D., Ph.D.로서 당뇨병 분야에서는 대가로, 지금은 당뇨병 발생 기전에 관한 세포신호전달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Cell, Scence, nature등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MIT의 Dr. Michael B. Yaffe는 Case Western 대학에서 M.D., Ph.D.를 받은 외과의사로서 지금은 MIT의 암센터에서 연구에만 전념하고 있는 젊은 과학자이다.

특히 부인이 한국 사람으로서, 장인이 현재 인하대학 병원장이다. 발표내용은 The NADPH oxidase-a master regulator of life and death이다. Harvard Medical School의 Dr. Michael R. Freeman은 prostate cancer의 전문가로서 이번 발표내용은 Detergent-resistant membrane rafts in cancer and development이다.

특히 Michael R. Freeman은 경희대의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김 자영 박사의 현재 지도교수이며, 발표 내용도 주로 김 박사가 연구한 내용이다. 일본 Kyoto University의 Dr. Junji Yodoi는 Human T cell leukimia virus를 처음으로 밝힌 학자로서 활성산소에 대한 대가이다.

발표 논문은 300편을 넘고 있으면, 이번에는 Thioredoxin family and redox signaling에 관하여 강의할 예정이다.

Stanford University의 Dr. Pak Hoo Chan은 stroke 분야의 대가로서 이 분야 논문을 250여편 발표하였다. 이번 발표할 내용은 Oxidative stress as molecular switch for cell death/survival in ischemia and neurodegeneration이다.

Dr. Chad K. Oh는 경희의대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수련의 생활을 마친 후 미국 NIH에서 fellow를 하고 지금은 UCLA에서 근무 중이다. 천식분야에 많은 업적을 내고 있으며, 이번 발표 내용은 ROS mediate mast cell-derived PAI-1-dependent deposition of matirx proteins in the airways of a murine model of asthma이다.

Dr. Kwang-Soo Kim은 현재 Harvard meidcal School에 근무 중이며, 박사 학위는 KAIST에서 받았다. 이번 발표 내용은 Developmental control of dopaminergic and noradrenergic neurons by key fate-determining transcription factors이다.

국내 연자로는 서울의대 박 상철, 서울약대 김규원, 원광의대 정 헌택, KAIST 고 규영, 경희의대 하 주헌 교수가 나섰다. 한편, 국내 연자들의 발표 내용도 외국 연자에 뒤지지 않는 내용이였는 평이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