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23:24 (금)
우리 몸에서 활동하는 효소를 6가지는?
상태바
우리 몸에서 활동하는 효소를 6가지는?
  • 의약뉴스
  • 승인 2010.09.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에서 활동하는 효소를 6가지를 예를 들어보세요?

1) 가수분해효소 (Hydrolases)
전분질 분해효소인 아밀라제,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 지방분해효 소인 리파제 등이 그것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약 789종이다.
2) 산화환원효소 (Oxidoreductase)
물질의 산화와 환원을 맡아 하는 효소인데, 잘 알려진 것으로는 카탈라제, 퍼옥시다제, 알콜디하이드로게나제 등이 있다. 일명 해독효소라고도 한 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약 650종이다.
3) 전이 효소 (Transferase)
어떤 물질을 분해하여 그 부산물로 다른 물질을 만드는 것과 같이 한가지 의 아미노산으로 다른 종류의 아미노산을 만드는 효소이다. 간기능 검사 에 활용되는 SGOT나 SGPT 등이 이에 속한다. 이렇게 효소는 질병의 진 단에도 유용하게 응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약 640종이다.
4) 이성화효소 (Isomerase)
포도당과 과당은 분자식이나 구조식이 똑같은 물질이지만 광학이성체로서 화학적으로는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다. 이성화효소는 포도당이란 이성체 로 과당이란 이성체를 만드는 효소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약 100종 이다.
5) 탈리 효소 (Lyase)
이 효소는 보통의 가수분해효소로는 되지 않는 물질의 분해나 합성에 쓰 이는 것 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약 150종이다.
6) 합성 효소 (Lygase)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잘게 분해 되어 분자량이 작은 물질로 흡수되는데, 체내에 들어가서는 다시 생명활동에 필요한 물질로 재합성 되어야 한다.
합성효소는 이럴 때 쓰이는 것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은 이 풍부하게 함 유되어 있어서 피부의 건조를 방지해주고 영양을 공급해주어 탄력 있는 피 부를 유지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