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국민의힘 “약배송, 전면 허용하자는 것 아니다”
상태바
국민의힘 “약배송, 전면 허용하자는 것 아니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3.30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에 입장문 전달...약사회 “긍정적이나 경계 태세는 유지”

[의약뉴스] 22대 총선 공약으로 약배송을 내건 국민의힘이 전면 허용하겠는 취지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대한약사회는 여당의 해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계속해서 약 배송 법제화 움직임을 경계하겠다고 밝혔다.

▲ 국민의힘은 29일, 대한약사회에  약 배송 공약에 대한 해명을 담은 입장문을 발소했다.
▲ 국민의힘은 29일, 대한약사회에 약 배송 공약에 대한 해명을 담은 입장문을 발소했다.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과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지난 27일,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방문해 약배송 공약에 대한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29일 항의 서한에 답변하는 입장문을 발송, 약배송 관련 공약은 비대면 진료 제도화 과정에서 시범사업의 재택 수령 예외 조항 수준을 말한 것일 뿐, 전면 허용하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약배송과 관련해 오배송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약사회의 의견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향후 비대면 진료 제도화 과정에서 약사회가 제시한 △표준ㆍ개방화된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구축 △플랫폼 개입 없이 약사가 주도하는 합법적 약 전달 △비대면 플랫폼 업체에 대한 약사회의 관리 감독 역할 보장 등의 전제조건을 충분히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약사회는 국민의힘이 보내온 입장문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비대면 진료 법제화 전제조건 이외에도 약사회가 건의한 처방전 리필제 도입, 대체조제 간소화, 의약품 수급 불안정 해소까지 검토하겠다는 뜻을 전해왔기 때문이다.

약사회 비대위 관계자는 “여당인 국민의힘이 공식 홈페이지에 약배송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해 8만 약사들의 분노를 담아 항의 방문을 했었다”며 “이에 대해 국민의힘이 예상보다 빠르게 답변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이어 “입장문을 보면 약사회가 전제 조건을 제시하며 함께 전달한 정책건의서를 꼼꼼히 검토한 것 같다”며 “답변을 보면 약사사회의 의견을 경청한 것 같아 긍정적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약사회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정치권의 약배송 추진 움직임을 경계하겠다고 밝혔다. 선거가 끝난 이후 정부와 여당이 태도를 바꿀 수 있다는 것.

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입장문만을 가지고 약사회가 기뻐하긴 이르다고 생각한다”며 “총선이 끝난 이후 정국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경계하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약배송의 불씨가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계속해서 정치권과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변화에 대응하려 한다”면서 “정치권을 설득하며 약배송 법제화를 최대한 저지하려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