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8:55 (월)
계명대 동산병원, ‘암환자의 영양관리’ 행사 개최 外
상태바
계명대 동산병원, ‘암환자의 영양관리’ 행사 개최 外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1.11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암환자의 영양관리’ 행사 개최

▲ 계명대 동산병원은 12일, '암환자의 영양관리' 행사를 연다.
▲ 계명대 동산병원은 12일, '암환자의 영양관리' 행사를 연다.

계명대 동산병원 암치유센터(센터장 도영록)가 12일 오후 2시부터 계명대 동산병원 시온실에서 암환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암환자의 영양관리’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 프로그램은 ▲나를 위한 건강한 밥상, 컬러푸드로 色다르게 건강더하기+ ▲암환자 식사의 궁금증을 풀어볼까요? 등으로 구성했으며, 참석자에 한해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손대구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손대구 교수
▲ 손대구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박남희) 성형외과 손대구 교수가 대한성형외과학회 학회지인 ‘Archives of Plastic Surgery(APS)’에 'Objective quantification of the impact of blepharoplasty on the superior visual field'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 2023년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손대구 교수는 계명의대를 졸업한 후 경북대 의학박사 과정을 거쳐 미국 텍사스대학 MD앤더슨 암센터에서 연수했으며, 대구동산병원장, 동산의료원 대외협력처장, 비서실장, 전산차장, 연구처장, 대한미세수술학회장, 동산의료선교복지회 위원장, 동산병원 성형외과장, 계명의대 대외협력과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에는 제34대 대한성형외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5년부터 2년간이다.

 

◇대구가톨릭대병원 이동훈 교수 연구팀, SCIE 저널 MEDICINE 논문 게재

▲ 이동훈 교수
▲ 이동훈 교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이동훈 교수 연구팀(교신저자: 이동훈 교수 / 제1저자: 안과 최우석 전공의 / 공동저자: 안과 윤숙현 교수)의 논문이 최근 SCIE 저널인 Medicine에 게재됐다.

이동훈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뇌정맥혈전증으로 인한 동측반맹(Homonymous hemianopia due to cerebral venous thrombosis: A case report)’이다.

논문에 따르면 시야결손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 중 두 눈의 동측반맹은 비교적 흔하게 관찰되는 문제로써 대부분의 환자에서 뇌경색, 뇌출혈과 같은 뇌내 병변이 관찰된다.

하지만 연구팀이 경험한 증례는 동측반맹을 호소하는 상태임에도 뇌내 병변이 저명하지 않았고 원인 감별을 위해 영상검사, 혈액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였으나 원인을 찾기 어려웠다.

하지만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신경과와 영상의학과의 적극적인 협진으로 증상 발생 이후 수일 내에 시야결손의 원인이 ‘뇌정맥혈전증’임을 발견했고 후유증 없이 성공적으로 치료했다.

이동훈 교수는 “연구팀이 경험한 드문 증례를 보고함으로써 비슷한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저널에 게재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더욱 정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국립암센터 명승권 대학원장, 대한암예방학회 회장 취임

▲ 명승권 대학원장
▲ 명승권 대학원장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서홍관) 명승권 대학원장(전임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이 제19대(29회) 대한암예방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명승권 대학원장은 작년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오션스위츠 제주호텔에서 개최된 2023년도 제28회 대한암예방학회 가을정기학술대회에서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 1일부터 1년간이다.

대한암예방학회는 암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및 임상 분야의 연구자들의 다학제 학회로 암 예방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미션을 목표로 1996년 7월에 창립해 지난 27년 동안 우리나라 암 예방 연구와 사업의 발전에 기여해왔다.

명승권 신임회장은 “역대 회장 및 임원진의 헌신과 노력으로 이룩한 대한암예방학회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오색심포지움, 정기학회, 국제학회 등을 통해 암예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회원 간의 논의와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암예방에 대한 새로운 지식창출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