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충남대병원 홍부휘 교수,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이영주 학술상 수상 外
상태바
충남대병원 홍부휘 교수,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이영주 학술상 수상 外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11.17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홍부휘 교수,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국제학술대회 이영주 학술상 수상

▲ 홍부휘 교수
▲ 홍부휘 교수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가 최근 그랜드 워커힐 서울(Grand Walkerhill Seoul)에서 열린 2023년 제100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국제학술대회(100th KoreAnesthesia)에서 ‘이영주 학술상’을 받았다.

이영주 학술상은 최근 3년간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공식 의학저널인 대한마취통증의학회지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 한 명을 선정해 수상하는 상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홍부휘 교수는 최근 3년 동안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공식 학술지인 ‘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이하 KJA)’에 출간한 논문이 학회와 KJA의 위상을 높인 공헌을 인정받아 학술지원금과 함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홍부휘 교수는 “의국의 여러 교수님들과 선후배 동료들 덕분에 좋은 연구를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들을 꾸준히 수행하며 환자 진료와 연구 모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홍부휘 교수는 주로 초음파를 이용한 주술기 환자의 통증관리 및 부위마취에 관한 다수의 중재연구와 네트워크 메타분석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 2023년 환자안전 특강 개최

▲ 양산부산대병원은 2023년 환자안전 특강을 개최했다.
▲ 양산부산대병원은 2023년 환자안전 특강을 개최했다.

양산부산대병원이 지난 15일, 병원 중앙진료동 4층 모암홀에서 ‘병원 종사자의 업무상 질병’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특강은 직업환경의학과 김영기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으며, UM 이상 보직자 포함한 직원 98명이 참여했다.

김영기 교수는 병원 종사자에게 나타나는 업무상 질병의 종류와 유해 요인에 대해 강의를 시작하며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부분에서 예방 방법을 직접 시연하는 등 강의의 호응을 이끌었다.

또한 강의는 용접과 도장을 함께 진행하며 폭발사고가 일어난 한 조선소의 사례를 들어 병원의 종사자로서 ‘이윤보다 건강’이라는 원칙을 견지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영기 교수는 “보건의료계 종사자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보건의료계 종사자의 건강과 안전은 국민의 건강권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의료현장의 근로자 안전이 중요하다”며 “양산부산대병원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알려드린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방법을 잘 숙지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충남대병원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ㆍ인천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공동세미나 개최

 

▲ 충남대병원 대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인천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 충남대병원 대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인천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충남대학교병원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센터장 복수경, 위탁운영)와 인천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가 17일 오후 4시, 대전 BMK컨벤션에서‘장애인 보건의료 전달체계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장애인 보건의료 전달체계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장애인 보건의료 전달체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1부 주제발표는 ▲장애인 보건의료 전달체계 현황 및 활성화 방안(신용일 경상남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장)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전달체계 사례Ⅰ(이선윤 인천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간호사)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전달체계 사례Ⅱ(김이슬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사회복지사)순으로 이어졌다.

이어지는 2부는 정한영 인천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장이 좌장을 맡고 복수경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장, 이구영 다빈치병원장, 나준식 민들레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통합돌봄사업본부장, 충청북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장, 대전여성장애인연대 대표가 참석하여 장애인 보건의료 전달체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복수경 센터장은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보건소, 재활병원과의 연계 및 지역사회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장애인 보건의료 전달체계 강화를 위한 보다 현실적이며 지속 가능한 방안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