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6:05 (월)
아이오니스 희귀질환 치료제, 중성지방 감소효과 입증
상태바
아이오니스 희귀질환 치료제, 중성지방 감소효과 입증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9.27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3상 평가변수 충족...美ㆍEU 허가 신청 계획

[의약뉴스] 미국 제약사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Ionis Pharmaceuticals)가 희귀 유전질환 치료제의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면서 미국에서 승인 신청을 추진하기로 했다.

▲ 아이오니스는 올레자르센을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과 중증 고중성지방혈증에 대한 치료제로 평가하는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 아이오니스는 올레자르센을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과 중증 고중성지방혈증에 대한 치료제로 평가하는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아이오니스는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FCS)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올레자르센(olezarsen)의 임상 3상 시험 Balance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결과가 나왔다고 2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시험 결과 올레자르센 월 80mg 투여군의 중성지방(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6개월 이후 위약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해 일차 유효성 평가변수가 충족됐고 12개월 이후에도 중성지방 수치가 지속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레자르센 80mg은 주요 이차 평가변수인 급성 췌장염 사건을 위약에 비해 100% 감소시킨 것으로 관찰됐다(올레자르센 투여군 0건, 위약군 11건).

올레자르센 80mg 치료는 간에서 생성돼 혈중 중성지방 대사를 조절하는 단백질인 apoC-III을 75% 이상 감소시켰다.

월 80mg 용량 외에도 월 50mg 용량이 평가됐는데 올레자르센의 용량 의존적 효과가 확인됐다. 두 용량 모두 췌장염을 상당히 감소시켰다. 다만 올레자르센 50mg은 6개월 시점에 중성지방 수치 감소에서 통계적 유의성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 임상시험에서 올레자르센은 양호한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올레자르센 투여군보다 위약군에서 더 많은 이상반응이 발생했는데 이는 주로 췌장염 때문이었다.

올레자르센 투여군에서 이상반응의 대부분은 경증이었고 주사부위반응 발생률은 낮았다. 간 또는 신장 독성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혈소판 감소도 나타나지 않았다. 사망 1건이 보고됐는데 약물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간주됐다.

아이오니스는 내년 초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신약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것이며 유럽에서도 허가 신청을 제출할 계획이다.

올레자르센이 승인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는 급성 췌장염 발작을 유발하는 희귀 쇠약성 유전질환인 가족성 킬로미크론혈증 증후군에 대한 최초의 치료제가 될 수 있다. FDA는 올레자르센을 패스트트랙 심사 대상으로 지정한 상태다.

아이오니스는 향후 학술대회에서 올레자르센의 임상 3상 데이터를 발표하기로 했다.

아이오니스 글로벌심혈관개발부 샘 치미카스 수석부사장은 “이러한 긍정적인 올레자르센 톱라인 결과는 예측할 수 없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급성 췌장염 발작에 대한 지속적인 두려움 속에 살고 있는 FCS 환자에게 중요한 진전”이라며 “현재 FDA 승인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FCS 환자는 쇠약하게 하는 복통을 겪으면서 하루 지방 섭취량을 20그램 미만으로 극도로 제한하는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상시험에서 올레자르센과 기본 요법, 저지방 식단을 병행한 FCS 환자는 급성 췌장염 재발성 발작 위험이 상당히 감소했다"면서 "이러한 결과는 현재 진행 중인 임상 3상 시험이 완료된 이후 올레자르센이 FCS 환자와 광범위한 중증 고중성지방혈증(SHTG)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강화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이오니스의 브렛 모니아 최고경영자는 “오늘은 회사 발전에 있어 자랑스러운 순간"이라며 "올레자르센은 FCS 환자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중요한 진전이자 아이오니스의 첫 독립적인 상업적 출시로 이어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레자르센이 FCS 환자를 위한 새로운 표준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고 현재 진행 중인 중추적 임상시험에서 광범위한 중증 고중성지방혈증 환자에 대한 올레자르센의 잠재력에 흥분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데이터를 FDA에 제출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으며, 올레자르센이 자사가 완전 소유한 파이프라인에서 쇠약성 질환 환자에게 제공하는 많은 의약품 중 첫 번째 의약품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