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마이헬스데이터, 컨트롤 타워 부재 우려
상태바
마이헬스데이터, 컨트롤 타워 부재 우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8.26 0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각 기관 특성 반영, 협의 추진"..."종합적 검토 필요"

[의약뉴스] 보건복지부가 마이헬스데이터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전달 체계에 대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최근 서면질의를 통해 의료 마이데이터의 모바일 전달체계에 대한 종합적 검토 결과와 공공앱에 대한 재정투자의 효율성 및 사용자 편의성 제고 방안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견해를 물었다.

이는 국민의 의료 마이데이터가 한 곳에 집약돼 제공되지 않고, 내용마다 관할 부서가 나눠진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 복지부가 오는 9월부터 개인의 의료 데이터 제공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보전달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 복지부가 오는 9월부터 개인의 의료 데이터 제공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보전달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례로 복지부가 나의 건강기록앱을 운영하고 있지만, 진료ㆍ건강검진 이력 데이터는 건강보험공단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투약 이력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데이터 산발적으로 관리되고 있어 복지부가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기 전 모바일 전달 체계부터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소관 공공기관(건보공단, 심평원, 질병청)을 포함해 의료 마이데이터 모바일 전달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에 “의료 마이데이터 모바일 전달체계가 각 기관의 고유업무 및 기관 앱의 특성 등을 반영하도록 하겠다”며 “이와 동시에 공공앱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유사기능 앱을 운영ㆍ개발하는 기관 간에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 같은 복지부의 답변을 두고  아직까지 데이터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지 못해 우려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복지부의 답변은 모호한 부분이 있다”며 “이는 아직 정부가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의 종합적인 컨트롤 타워를 설정하지 못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은 건보공단, 심평원, 질병청, 복지부 등 다양한 기관이 엮여있다”며 “개인 민감정보를 한 곳에 집약해서 관리하기엔 보안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있는데, 아직 아무런 결론도 도출하지 못한 상태로 복지부가 아직 나아갈 방향을 구체화 하지 못했다는 의미"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