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美 FDA, 바이오젠 ALS 치료 신약 칼소디 승인
상태바
美 FDA, 바이오젠 ALS 치료 신약 칼소디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4.26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변이 환자 대상...유전적 원인 치료 가능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바이오젠의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일명 루게릭병) 치료 신약 칼소디(Qalsody, 성분명 토퍼센)를 신속 승인했다.

바이오젠은 25일(현지시각) FDA가 SOD1(superoxide dismutase 1)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성인의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치료를 위한 칼소디 100mg/15mL 주사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 바이오젠의 칼소디는 근위축성 측삭경화증의 유전적 원인을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치료제다.
▲ 바이오젠의 칼소디는 근위축성 측삭경화증의 유전적 원인을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치료제다.

이 적응증은 칼소디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관찰된 혈장 신경미세섬유 경쇄(NfL) 감소를 근거로 가속 승인 절차 하에 허가됐다.

지속적인 승인 여부는 확증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이점의 입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 증상 발현 전 SOD1-ALS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토퍼센의 임상 3상 ATLAS 시험이 확증 임상시험으로 간주될 수 있다.

신경미세섬유는 신경세포가 손상됐을 때 신경세포에서 방출되는 단백질로 신경퇴행의 지표다. 칼소디는 ALS의 유전적 원인을 표적으로 삼는 최초의 승인 치료제이며 바이오젠은 이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Ionis Pharmaceuticals)와 협력해왔다.

칼소디의 효능은 중앙검사실에서 확인된 SOD1 돌연변이 및 ALS로 인한 쇠약이 있는 23~78세의 환자 108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28주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 VALOR에서 평가됐다.

칼소디로 치료받은 1차 분석 집단의 참가자 60명은 위약군에 비해 수정된 근위축성 측삭경화증 기능평가척도(ALSFRS-R)로 측정된 기저치 대비 기능 저하를 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전체 치료군 108명에서 칼소디로 치료받은 참가자들은 혈장 신경미세섬유 경쇄가 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12% 증가했다.

또한 칼소디 치료군은 표적 결합의 간접적 척도인 CSF SOD1 단백질 수치가 35% 감소했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2%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VALOR를 완료하고 개방표지 연장(OLE) 연구에 등록된 참가자에 대한 52주 중간 분석 결과 이전에 위약을 투여받고 QLE에서 칼소디 치료를 시작한 참가자에서 관찰된 혈장 신경미세섬유 경쇄 감소는 VALOR에서 칼소디로 치료받은 참가자에서 관찰된 감소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칼소디 치료의 조기 시작은 임상 기능(ALSFRS-R), 호흡량 및 근력 척도에서 감소 경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관찰됐는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칼소디는 사망 또는 영구 환기 위험 감소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경향과도 관련이 있었다.

바이오젠은 이러한 탐색적 분석의 경우 교란될 수 있는 대조군 연구 외부에서 수집된 데이터의 한계 때문에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칼소디의 승인은 토퍼센 조기 개시를 비교한 VALOR과 VALOR OLE의 12개월 통합 결과에 의해 뒷받침된다. 이 데이터는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에 게재됐다.

칼소디와 관련된 경고 및 주의사항에는 칼소디가 척수염, 신경근염, 유두부종, 두개내압 상승, 무균성 수막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정보가 포함된다.

칼소디로 치료받은 참가자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통증, 피로, 관절통, 뇌척수 백혈구 증가, 근육통 등이다.

바이오젠의 크리스토퍼 비바커 최고경영자는 “바이오젠은 10년 이상 동안 ALS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변함없이 노력해왔으며 SOD1-ALS 환자에게 동종 최초의 치료제를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헌신해 온 과학자들과 전체 ALS 커뮤니티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은 ALS 연구에서 중요한 순간으로 신경미세섬유가 SOD1-ALS에서 임상적 이점을 예측할 수 있는 대리 표지자로 사용될 수 있다는 합의를 처음으로 얻었다”면서 “이 중요한 과학적 발전이 ALS에 대한 혁신적인 신약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칼소디는 미국 내에서 약 1주일 안에 의료기관에 배송될 예정이다. 바이오젠은 기관 및 치료센터가 칼소디에 대해 파악하고 치료까지 걸리게 되는 시간은 다양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