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대한약사회, 약대 정원 조정 계획에 반발
상태바
대한약사회, 약대 정원 조정 계획에 반발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3.08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잔여 정원 비수도권 배정 예고...“일방통행식 계획 철회해야”

[의약뉴스] 대한약사회가 약학대학 정원 조정계획에 유감의 뜻을 밝혔다.

최근 교육부는 2024년도 보건의료분야 일반대학 학생정원 조정계획을 발표하며 약학대학 잔여 정원인 17명을 비수도권 약학대학에 배정하겠다고 밝혔다.

▲ 대한약사회는 정부가 발표한 약학대학 인력 조정계획을 비판했다.
▲ 대한약사회는 정부가 발표한 약학대학 인력 조정계획을 비판했다.

이와 관련, 약사회는 8일 정부의 계획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감원을 촉구했다. 

약사회는 “최근 정부가 약학대학 정원 조정계획을 만드는 과정에서 대한약사회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발표했다”며 “약대 정원과 관련한 정책을 말하면서 약사직능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약대 정원을 이 대학 저 대학에 붙였다 떼는 행위가 책상머리에 앉아서 하는 숫자놀음과 다르지 않다”며 “(정부가) 이를 정녕 모르는 것인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힐난했다.

약대 정원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약사회측의 지적이다.

약사회는 “2008년 전국 20개 약학대학의 입학정원은 1210명이었으나 약학대학 학제 개편에 따른 약학대학 증가와 증원으로 2020년부터는 전국 37개 약학대학의 입학정원이 1753명으로 약 44.9%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에 정원외 입학 비율까지 감안하면 지난 10년간 약대 정원은 비정상적으로 늘었다”며 “조제업무 자동화ㆍAI 등 보건의료기술 발전에 따른 인력대체 추세를 감안하면 약사 인력은 이미 과잉 공급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약대 정원 감원이 필요함에도 기존 약학대학 정원과 전국 인구분포, 지역 보건의료서비스 확충방안 등에 대한 고민 없이 정원 17명을 정부가 비수도권 대학에 선심 쓰듯 나눠주려는 저의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뿐만 아니라 “일방적인 약학대학 과다 증원을 통한 수도권ㆍ약국 근무약사 쏠림현상 해소 시도가 이미 실패한 상황”이라며 “잔여정원 17명을 지역균형 발전을 고려해 비수도권의 약학대학에 배정하겠다는 교육부의 계획은 논리적 타당성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는 지금이라도 약사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약사 인력 정원 조정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며 “과포화된 약사 인력에 대한 정원 감원을 즉각 검토할 것을 8만 약사의 이름으로 촉구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