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美 알파인, 항암제 병용요법 부분 임상 보류
상태바
美 알파인, 항암제 병용요법 부분 임상 보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3.08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사망 보고 때문...단독요법 연구는 영향 없어

미국 면역치료제 개발사 알파인 이뮨 사이언스(Alpine Immune Sciences)의 항암제 병용요법 임상시험이 환자 사망으로 인해 보류됐다.

알파인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성인 진행성 악성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다보세티셉트(davoceticept, ALPN-202)와 펨브롤리주맙(제품명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NEON-2 임상시험에 대해 부분 임상 보류 조치를 내렸다고 7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알파인 이뮨 사이언스는 신약 후보물질 다보세티셉트와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임상시험에 대한 부분 임상 보류가 결정됐다고 전했다.
▲ 알파인 이뮨 사이언스는 신약 후보물질 다보세티셉트와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임상시험에 대한 부분 임상 보류가 결정됐다고 전했다.

이 부분 임상 보류는 알파인이 NEON-2 임상시험에서 Grade 5 중대한 이상반응(환자 사망)이 발생했다고 보고함에 따라 촉발됐다.

해당 참가자는 이전에 니볼루맙과 이필리무맙으로 치료받은 맥락막 흑색종 환자였으며 다보세티셉트와 펨브롤리주맙을 각각 1회 투여 받았다.

이 참가자의 사망은 심장성 쇼크로 인한 것이며 담당 의사는 면역매개 심근염 또는 감염 가능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

알파인의 미첼 골드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는 “환자의 안전은 항상 당사의 최우선 과제”라며 “FDA와의 대화에 감사하고 FDA, MSD, 연구 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 연구자와 노력해 이 불행한 사건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치료 불응성 환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다보세티셉트와 펨브롤리주맙 병용요법에 대한 강력한 과학적 근거를 고려할 때 적절한 안전성 검토와 적절한 안전성 예방조치를 시행한 이후 연구를 곧 재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부분 임상 보류가 해결될 때까지 NEON-2 임상시험에 신규 환자는 등록될 수 없지만 현재 등록된 환자는 다보세티셉트와 펨브롤리주맙을 계속 투여받을 수 있다. 이번 부분 임상 보류는 다보세티셉트 단독요법을 평가하는 NEON-1 임상시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보세티셉트는 암 치료를 위한 동종 최초의 조건부 CD28 공동자극제 및 이중 관문 억제제다. 단독요법 임상 1상 시험인 NEON-1의 용량 상승 및 확장 코호트 개시는 올해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NEON-2 병용요법 연구는 2021년 6월에 시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