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2-05-16 12:55 (월)
암젠, 아라키스와 RNA 분해약물 개발 협업
상태바
암젠, 아라키스와 RNA 분해약물 개발 협업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1.12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적 RNA 분해제 연구...수십억 달러 규모 계약

암젠이 미국 생명공학기업 아라키스 테라퓨틱스(Arrakis Therapeutics)와 새로운 RNA 분해 저분자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 암젠과 아라키스는 암젠의 유도 근접성 플랫폼 발굴 전문지식과 아라키스의 RNA 표적 약물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표적 RNA 분해제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 암젠과 아라키스는 암젠의 유도 근접성 플랫폼 발굴 전문지식과 아라키스의 RNA 표적 약물 발굴 플랫폼을 활용해 표적 RNA 분해제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암젠과 아라키스는 11일(현지시각) 여러 치료 영역에서 약물 개발이 어려운 표적에 대해 RNA 분해 치료제를 발굴 및 개발하기 위한 연구 협력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종류의 표적 RNA 분해제는 핵산분해효소(nuclease)에 근접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질병을 유발하는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RNA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저분자 약물로 구성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아라키스는 암젠이 지명한 광범위한 표적에 대한 RNA 표적 저분자(rSM) 결합제의 발견을 위한 연구 활동을 주도할 계획이다. 양사는 표적 RNA를 분해하기 위한 분자를 설계하고 기능화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며 암젠은 후속 전임상 및 임상 개발 활동을 주도하기로 했다.

암젠은 아라키스에게 첫 5개 프로그램에 대한 계약금으로 7500만 달러를 지급하고 추가로 프로그램을 지명할 수 있는 옵션을 갖기로 합의했다.

아라키스는 암젠으로부터 각 프로그램의 전임상, 임상, 승인, 매출 마일스톤에 관한 추가적인 성과 보수와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는다. 모든 이정표가 달성되고 향후 프로그램 옵션이 실행될 경우 아라키스는 최대 수십억 달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협업은 암젠과 아라키스의 혁신적인 발굴 플랫폼의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표적 RNA 분해제를 설계하고 제작하기 위한 기회를 창출한다.

암젠은 자연 효과기와 표적 사이의 새로운 연결을 형성함으로써 세포 생물학의 힘을 활용하는 다중특이성 분자를 발견하기 위한 유도 근접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는 분자의 한 쪽 끝은 변화될(억제, 활성화, 파괴) 표적에 결합하고 다른 쪽 끝은 표적에 작용하는 세포 효과기에 결합하면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광범위한 세포 메커니즘에 관여할 잠재력이 있다.

표적 RNA 분해제를 통해 리보핵산분해효소 또는 다른 RNA 조절제 같은 작동체를 RNA에 근접시켜 질병을 유발하는 RNA를 분해하거나 다르게 변형시킬 수 있다. 이는 작은 간섭 RNA를 통해 RNA를 표적으로 삼는 암젠의 기존 노력을 보완한다.

이 제휴에서 아라키스의 rSM 플랫폼은 표적 RNA에 결합하는 저분자를 발견하기 위한 신약 발굴 엔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 rSM은 핵산분해효소 동원체와 함께 기능화해 질병 관련 RNA 표적의 분해를 유발하는 이형 이중기능 분자를 생성한다.

암젠의 글로벌연구 총괄 레이먼드 데샤이에스 박사는 “표적 RNA 분해는 신약 발굴 및 설계의 경계를 뛰어넘는 흥미로운 영역”이라며 “아라키스와의 협력은 질병의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표적으로 하는 다중특이 물질을 발굴하기 위한 암젠의 유도 근접 전문성과 RNA 구조를 예측하고 이에 결합하는 저분자를 발견하기 위한 아라키스의 선구적인 발굴 플랫폼을 결합해 기존 방식으로는 결합 부위가 없어 약물 개발이 어려운 것으로 간주됐던 단백질 표적을 해결할 가능성을 크게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접근 방식을 암젠의 표적 단백질 분해 유도 근접성 연구와 결합하면 약물로 개발할 수 있는 유전체를 크게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아라키스의 마이클 길먼 최고경영자는 “암젠의 강력한 연구팀과 협력해 질병을 유발하는 RNA의 분해를 유도하는 새로운 종류의 의약품을 만든다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게 돼 기쁘다”고 밝히며 “이 협업은 저분자를 통해 RNA를 표적으로 하는 자사의 독자적인 rSM 발굴 플랫폼의 유용성을 더욱 증명하며 환자를 위해 강력한 새로운 치료법을 만들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사는 RNA 생물학을 표적으로 삼는 최첨단 약물 발굴 도구를 적용하는 광범위하고 선도적인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자사의 장기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과학, 강력한 자본 입지, 사업 성장 능력, 오늘날 의약품으로 다룰 수 없는 질병에 대해 RNA 표적 약물 프로그램을 발전시킬 수 있는 영향력을 활용하는 다양한 응용과 협력이 가능해졌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