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김대업, 연이은 의혹 제기에 ‘정면 돌파’
상태바
김대업, 연이은 의혹 제기에 ‘정면 돌파’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8.18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기자회견 개최...약권성금ㆍ윤리위 징계 등 의혹 반박
▲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최근 제기된 논란을 모두 해명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긴급 개최했다.
▲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17일,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을 해명했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17일,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연말 대약 회장 선거를 앞두고 약권성금과 편의점 상비약 투쟁금, 윤리위 징계 등 자신을 향해 갖가지 의혹들이 쏟아지자 반박에 나선 것. 

김 회장은 “요즘 12월에 있을 선거, 윤리위 징계 등과 관련해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이에 대해 밝혀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해 자리를 만들었다”고 기자회견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이번 윤리위 징계안이 상임이사회에서 확정됨에 따라 약사회관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약사회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며 “속도가 다소 느리더라도 거쳐야 하는 모든 절차를 다 지키며 징계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계속해서 이 과정에 대해 현 집행부가 개입했다는, 사실관계와는 다른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며 “사실관계를 호도하고 피해자라는 식으로 주장하는 부분이 있어 이렇게 해명에 나섰다”고 전했다.

이후 김대업 회장은 약 한 시간 동안 별도의 자료 없이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대업 회장은 먼저 조찬휘 전 회장이 해명을 요구한 상비약 투쟁 기금과 관련, “지금부터 11년 전 이야기를 설명해야 한다”며 “고(故) 김구 전 회장이 비상투쟁위원회 위원장이었고, 산하에 집행위원회, 투쟁본부, 상황실이 설치됐다”고 서두를 꺼냈다.

이어 “투쟁본부 산하에 6개 위원회가 있었고, 그중 하나가 제가 위원장으로 있었던 투쟁전략위원회였다”면서 “산하 위원회 중 하나의 위원장이 전체 예산에 대해 어떻게 해명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또한 “그때 당시에도 약사회 감사가 있었고, 대의원 총회에서도 관련 의결을 모두 진행했다”며 “정말 문제가 있었다면 조 전 회장의 재임기간 6년동안 풀었어야 할 문제”라고 꼬집었다.

약권 성금에 대해서는 “2000년대 초ㆍ중반이면 최연소 상임이사로 약사회에서 근무를 시작하던 시점”이라며 “20년도 넘게 지난 일에 대해서 그때 당시 책임 권한도 없던 사람에게 자금 운영 내역을 묻는 것은 상식을 넘는 행위”라고 힐난했다.

이어 “정말 절차상 문제가 있었고,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형사고발을 하면 된다”며 “계속 뒤에서 의혹만을 던져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약사회 가계약 관련 3인에 대한 징계에 대서도 해명이 이어졌다.

먼저 조사위원회의 위원장이었던 김동근 부회장은 “관련자 3인의 금전 거래와 이와 관련된 변제 여부는 양측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가계약금과 중도금이 오고간 것은 모두 인정했다”며 “이를 약사회에 예치시키지도 않고, 계약서를 약사회에 보관하지 않은 것 등의 행위 모두가 정관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업 회장은 “돈이 문제가 아니라 정관 위반이 이번 징계의 핵심”이라며 “가능한 모든 절차를 거치면서 징계 대상에게 방어권을 주기 위한 노력을 했지만 모두 응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양덕숙 전 원장은 윤리위 청문회에 출석해 한 시간 이상 설명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졌다”며 “더 이상 방어권을 보장할 방법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나아가 “이번 징계와 관련된 분들은 더 이상 변명을 할 것이 아니라 이 사건에 대해 정말 반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한다”고 일침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