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화 성과 우수병원 인센티브 수혜 外
상태바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화 성과 우수병원 인센티브 수혜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1.07.0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화 성과 우수병원 인센티브 수혜

▲ 아주대병원이 보건복지부 주관 ‘2021년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화 성과 우수병원 인센티브’ 지원사업으로 7억 5000만원의 연구비(2021년 5월~12월)를 지원받는다.
▲ 아주대병원이 보건복지부 주관 ‘2021년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화 성과 우수병원 인센티브’ 지원사업으로 7억 5000만원의 연구비(2021년 5월~12월)를 지원받는다.

아주대병원이 보건복지부 주관 ‘2021년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화 성과 우수병원 인센티브’ 지원사업으로 7억 5000만원의 연구비(2021년 5월~12월)를 지원받는다.

이번 인센티브 연구비 지원은 보건복지부가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과제의 전년도 사업화 성과와 금년도 활용계획을 평가, 우수한 평가를 받은 병원을 지원함으로써 사업화를 더욱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아주대병원 연구중심병원 1유닛(사업명: 수요기반 면역조절제 개발을 위한 전주기ㆍ개방형 임상중개 연구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확립, 책임자: 박해심 교수)의 2020년 사업화 정량적 성과로 신규 창업(에이프롯바이오 1건), 기존의 창업회사 에비드넷, 나노팬텟, 버드온의 매출액 862백만원과 40명의 신규 고용 창출, 2020년 기술이전료 17억 원 달성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도 인센티브 지원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인센티브 연구비로 ‘면역질환 플랫폼 기술 사업화 고도화’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보건복지부는 국내 10개의 연구중심병원을 대상으로, 주관연구기관이 중점연구분야의 목표달성을 위해 산(産)ㆍ학(學)ㆍ연(硏) 등 관련 기관과 협조하여 기초 및 중개·임상연구를 거쳐 실용화로 이어지는 ‘프로젝트’ 추진 단위인 유닛을 운영하는 육성 R&D 사업을 선정, 1-3단계(8년 6개월)로, 연간 25억 원 내외를 지원하고 있다. 

아주대병원은 지난 2013년 4월 보건복지부 연구중심병원(총괄책임자 김철호 교수)으로 지정된 이후 2016년, 2019년 3회 연속 재지정되어, 현재 3단계 ‘R&D 선순환 체계 구축의 고도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상계백병원 김병규 교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 김병규 교수.
▲ 김병규 교수.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심장내과 김병규 교수가 지난 6월 생물학연구정보센터(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 이하 BRIC) 주관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선정됐다.

BRIC가 선정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은 생명과학분야의 세계적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학술지 가운데 논문인용지수(IF : impact factor)가 10 이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 연구 성과를 거둔 한국인 과학자들을 선정,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선정은 김병규 교수가 1저자로 참여한 연구 논문이 심장 영상학 분야 최고 학술지인 JACC Cardiovascular Imaging(미국심장학회 발간, 인용지수: 12.74)에 등재된 데 따른 것이다.

이 연구는 전향적 레지스트리 분석을 통해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 후 광 간섭 단층촬영(Optical coherence tomography)에서 관찰되는 불완전 부착(malapposition)이 일정 범위 이상 큰 경우 혈전성 사건 발생 위험도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인천성모병원, 고위험군 신장 재이식 수술 성공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신장이식수술을 받고 만성 거부반응으로 이식에 실패했던 환자의 재이식 수술에 성공했다.

이런 경우 보통 재이식을 해도 유사한 거부반응으로 이식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는 재이식 수혜자의 혈액 안에 공여자 조직에 대한 특이항체(항HLA항체)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재이식 후에도 급성 거부반응으로 이식에 실패할 위험이 높고, 이식 전 세심한 면역학적 평가와 치료 없이 시행하기 어렵다.

재이식 수술을 받은 왕모(49) 씨는 현재 투석 없이 정상적인 신장 기능을 잘 유지하며 건강한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다.

왕 씨는 2004년 만성신부전을 진단받고 같은 해 서울 소재 병원에서 신장이식수술을 받았다. 이후 관리를 받던 중 혈액검사상 공여자 특이항체 양성, 항체-매개 거부반응으로 이식 후 나타나는 거부반응에 대한 치료를 시행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요독 수치 상승과 전신부종, 단백뇨 증가 등 만성거부반응으로 결국 이식된 신장이 제기능을 할 수 없게 됐다.

올해 2월부터 혈액투석과 약물치료를 병행하던 왕 씨는 신장 재이식을 결심하고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에서 친형으로부터 신장을 이식받기로 했다.

하지만 첫 신장이식에 대해 거부반응으로 이미 몸 안에 항체가 많이 형성돼 있는 터라 재이식을 한다 해도 거부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았다. 

또 형제간 혈액형이 A형과 O형으로 달라 항ABO항체로 인해 이식받은 신장을 공격해 손상시키는 항체 매개성 거부반응을 일으킬 확률 역시 적지 않았다.

이에 인천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혈관이식외과 김상동, 신장내과 윤혜은ㆍ김다원 교수팀은 혈액형 불일치 신장이식과 재이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다학제협진체계를 즉각 가동했다.

먼저 신장내과 윤혜은, 김다원 교수는 항체 생성을 억제하는 주사(리툭시맙)를 투여하는 한편, 이미 혈액 내에 존재하는 항체를 제거하는 혈장반출술(Plasmapheresis)을 시행하고 면역 글로불린을 투약했다. 

이를 통해 이식 후 나타날 수 있는 거부반응의 위험성을 낮춘 뒤 혈관이식외과 김상동 교수가 신장이식을 진행했고 다행히 재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김다원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신장이식 수술 전 공여자와 수혜자 대상 사전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며 “수술 후에도 거부반응으로 인한 이식 신기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고 면역억제로 인한 요로감염, 폐렴 등의 감염 위험이 상존한다. 철저한 생활습관 관리와 주치의에 의한 정기적인 검진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상동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장(혈관이식외과 교수)은 “말기 신부전 환자의 증가와 공여자 부족으로 뇌사자 신장이식 등록 후 이식까지 평균 2750일(7.5년)을 기다려야 하고, 이마저도 허락되지 않는 환자들은 기약 없는 기다림으로 고통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면서 “다행히 최근 약제와 치료법의 눈부신 발전으로 혈액형이 달라도 신장이식이 가능해졌고 치료 결과 역시 좋아지고 있다. 희망을 잃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금연지원센터, 국회의사당 앞에서 금연캠페인 전개

▲ 서울금연지원센터는 지난 6월 2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출근길 금연캠페인을 진행했다. 
▲ 서울금연지원센터는 지난 6월 2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출근길 금연캠페인을 진행했다. 

서울금연지원센터(센터장 이강숙,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지난 6월 21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출근길 금연캠페인을 진행했다. 

  영등포구 보건소, 한국금연운동협의회와 함께한 금연캠페인은 영등포구에 거주하거나 근무하는 흡연자가 대상이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일대는 일반사무실과 증권가의 밀집으로 인해 흡연율이 떨어지지 않고 흡연으로 인한 민원이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고, 이로 인한 금연 환경 조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때문에 세 기관은 금연캠페인 현장에서 ▲지역사회 금연문화조성을 위한 활동 ▲금연 관련 홍보물품 전달 ▲금연가두행진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며 시민 건강증진을 위한 지역 내 금연문화 조성과 흡연예방 및 금연서비스 홍보에 공동 노력을 기울였다.

  한편, 서울금연지원센터는 2015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지역 금연 민간보조사업 수행을 위해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금연지원센터는 중증고도흡연자 대상 전문치료형 금연캠프, 입원환자 대상 금연지원서비스 운영 및 금연치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교 밖 청소년, 여성,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는 2018년에 위기청소년, 장애인,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를, 2021년부터는 저소득층, 직장인을 지원 대상으로 확대해 서비스 적용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다.
 

◇인구협,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인구보건 심포지엄 마련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김창순)는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오는 8일(목) 오후 1시 글래드 여의도 호텔에서 ‘국제인구보건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뉴노멀 시대 인구보건 로드맵’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보건복지부,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IPPF(국제인구보건복지연맹), UNFPA(유엔인구기금), 국내외 유관단체 관계자가 참석한다.

 심포지엄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해 현장 참석인원을 제한하고, 협회 유튜브 채널*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협회는 인구보건 로드맵 모색을 위한 주제로 인구보건정책과 성생식건강을 선정하여, 인구분야에 있어 민간부문의 역할과 양질의 성생식건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국내외 전문가들과 논의할 계획이다.

첫 번째 ‘뉴노멀 시대 인구보건 로드맵 I : 인구보건정책’세션은 IPPF 알바로 베르메호(Alvaro Bermejo) 사무총장의 ‘모두를 위한 인구보건’ 기조연설로 시작된다.

이어 인구보건복지협회 박기남 사무총장과 정신숙 출산건강실장의 발표를 통해 지난 60년 간 국제지원과 민관협력으로 이루어 낸 협회의 인구 및 모자보건사업 성과와 시기별 사업의 변화과정을 돌아보고, 향후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는 민간 부문의 역할을 수립할 예정이다. 

두 번째 ‘뉴노멀 시대 인구보건 로드맵 II : 성생식건강’ 세션은 국제기구 전문가 3명(IPPF, UNFPA, WHO)의 발표로 진행된다.

발표를 통해 국제 성생식보건의 실제와 코로나 팬데믹이 공중보건과 모자보건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변화의 흐름 속에서 필수 성생식건강서비스 접근성 확대 방안과 양질의 서비스 유지 및 개선책을 모색할 계획이다.

세션별 토론은 은기수 한국인구학회장과 신혜수 유엔인구정책센터 이사장을 좌장으로 정부, 학계, 국제기구 등 각 분야의 6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인구보건 로드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국내 적용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김창순 회장은 “이번 국제 심포지엄을 계기로 국내외 전문가와 단체들 간의 인구변화 대응과 성생식건강에 대한 공통된 관심을 토대로 인구보건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협회와 국내외 기관들의 역할을 새롭게 정립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화순전남대병원 박철규 교수, 대한폐암학회 ‘최우수 학술논문상’ 수상

▲ 박철규 교수.
▲ 박철규 교수.

화순전남대병원 호흡기내과 박철규 교수가 ‘2021 대한폐암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학술논문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대한폐암학회와 대한암학회가 공동으로 발간하는 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순환종양핵산 내 활성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ㆍ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돌연변이가 확인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환자에서 오시머티닙(Osimertinib) 1차 요법의 치료효과’라는 논문을 발표, 최우수상을 받았다.

3세대 EGFR 억제제인 오시머티닙은 EGFR T790M 내성 돌연변이 및 EGFR 활성 돌연변이에 모두 효과적인 표적항암제다.
  
폐암 진단과 돌연변이 검출을 위해서는 종양조직검사가 필요하지만, 폐암의 특성 상 조직검사가 불가능하거나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혈액 내 순환종양핵산(ctDNA)을 이용해 EGFR 활성 및 내성 돌연변이를 검출하는 액체생검이 고형암 분야에서는 선도적으로 폐암환자의 표적항암제 선택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별로 검출율 및 재현성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박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국내 진료환경에 맞게 혈액 내 ctDNA 액체생검의 효용성을 검증하고, 1차 요법으로서의 오시머티닙 약제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박 교수는 EGFR 활성 돌연변이 검출방법으로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기법을 사용했으며, 폐조직 대비 ctDNA 검사의 민감도는 74%였다. 

ctDNA 내 EGFR 활성 돌연변이가 확인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환자 중 오시머티닙을 1차 요법으로 사용한 19명의 치료 반응률은 68%,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 11.1개월, 반응지속기간 중앙값 17.6개월로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박 교수는 “치료효과 및 예후가 비교적 불량한 것으로 알려진 혈액 내 돌연변이 검출 환자나 임상연구에 포함되기 어려운 국내의 고령 환자(중앙값 70세), 활성 뇌전이가 동반된 환자(79%) 등에서도 오시머티닙 1차 요법의 우수한 치료 효과를 입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폐암학회는 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게재된 폐암 관련 논문 중 심사를 통해 우수 학술논문을 선정, 매년 춘계학술대회에서 시상하고 있다. 올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3편 중 박 교수의 논문이 최우수 학술논문으로 뽑혔다. 박 교수는 앞서 2019년 춘계학술대회에서도 학술상을 수상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 역할 성공적 완수
순천향대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장장 6개월간의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5일 밝혔다. 

병원은 지난해 12월 수도권 민간 상급종합병원 중 최초로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 참여를 자청해 주목받았다.

당시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00여 명에 육박하고, 입원 치료 병상이 부족해 중증환자들이 병상 대기 중 사망하던 심각한 상황이었다. 

많은 병원이 시설과 장비 부재, 인력난, 수익 감소 등을 이유로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 참여를 쉽사리 결정하지 못했다.

신응진 병원장은 “우리 병원도 쉬운 결정은 아니었다. 손실과 희생이 불가피하지만, 병원은 결국 생명을 살리기 위해 존재하기에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에 참여하자는 공감대가 직원들 사이에서 형성됐다”며 “순천향의 설립이념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중대한 결단”이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순천향대부천병원은 신속하게 시설 공사에 들어갔다. 별관 3층에 기존 병상 80개를 포함한 전체 시설을 비우고, 음압 병상과 별도 공조 시설 등을 갖춘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 병동’을 구축했다. 

총 22개의 중증 치료 병상이 마련됐고, 의사와 간호사 등 코로나 전담 의료진이 구성되어 중증환자를 24시간 치료ㆍ관찰하며 총력을 쏟았다.

하태순 중환자실장(외과 교수)은 “호흡기내과와 감염내과 의료진을 중심으로 여러 진료과가 협력하고, 코로나19 임상 논문을 찾아보며 환자 치료에 힘썼다”면서 “중환자실 경력 간호사를 중심으로 80여 명이 24시간 6교대로 투입됐으며, 무겁고 불편한 방호복을 입고 땀 흘리며 중증환자를 바로 옆에서 돌본 간호사들의 노력과 헌신이 빛났다”고 말했다.

신응진 병원장은 “처음에 3개월만 하기로 했던 것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요청으로 6개월로 늘어났다. 지금까지 우리 병원에서 입원 치료받은 중증환자가 164명”이라면서 “전담 의료진들이 몇 달간 집에도 제대로 못 가고 거의 병원에서 살다시피 했으며, 어렵고 힘든 시간이었지만 묵묵히 환자 치료에 헌신한 전담 의료진과 이를 지원하기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모든 교직원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국가도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순천향대 부천병원 직원들의 노고와 헌신을 격려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추은주 감염내과 교수, 김기운 응급의학과 교수, 김남희 112병동 수간호사, 민엄주 51병동 수간호사, 이기협 영상의학팀 계장 등 5명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김탁 감염내과 교수가 ‘경기도지사 표창’을 전 직원을 대표해 수상했다.

신 병원장은 “가장 큰 보람은 우리 병원에 대한 환자들의 믿음과 신뢰가 커졌다는 사실이다. 코로나 사태 초기에는 병원 방문을 꺼리는 환자들이 많아 경영이 어려웠다”며 “하지만 철저한 감염관리와 중증환자 치료에 솔선수범하는 우리 병원의 모습을 보고, 환자들의 시선이 ‘경계’에서 ‘응원’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6월 30일부로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은 종료됐지만, 우리 병원은 쉴 틈 없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간다”면서 “4개월간 대대적인 별관 시설 공사를 통해 음압 병상, 음압 수술실, 음압 CT실 등을 갖춘 ‘감염병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을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신종 감염병이 출현하더라도 신속하게 대응해 많은 생명을 지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림대성심병원, 그랑베이 산후조리원과 업무협약

▲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달 17일 지역 내 산모와 신생아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긴밀한 업무 협력을 통한 복지구현을 위해 그랑베이 산후조리원과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달 17일 지역 내 산모와 신생아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긴밀한 업무 협력을 통한 복지구현을 위해 그랑베이 산후조리원과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지난달 17일 지역 내 산모와 신생아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긴밀한 업무 협력을 통한 복지구현을 위해 그랑베이 산후조리원과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는 오세민 총무팀장과 오세경 고객지원팀장, 이경영 그랑베이 산후조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 우호증진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협약서를 교환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지역 내 출산 환경을 개선하고, 양육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다. 출산율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응급 상황 대비 업무 협력 및 의료지원, 중증 산모에 대한 One-Stop 진료 프로세스 구축 등 다양한 방안을 구상하고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오세민 총무팀장은 “지역 내 유일한 상급종합병원인 한림대성심병원과 수준 높은 그랑베이 산후조리원의 협약인 만큼 산모와 신생아 건강 증진에 양질의 의료ㆍ산후조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지역사회 산모의 임신과 출산, 정신건강관리 등 효율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꿀잠프로젝트 ‘슬립테크2021’ 개최

▲ ‘2021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국제수면산업박람회-슬립테크2021(SleepTech2021)‘이 올해 2회를 맞아 오는 8일~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에서 개최된다. 
▲ ‘2021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국제수면산업박람회-슬립테크2021(SleepTech2021)‘이 올해 2회를 맞아 오는 8일~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에서 개최된다. 

‘2021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국제수면산업박람회-슬립테크2021(SleepTech2021)‘이 올해 2회를 맞아 오는 8일~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에서 개최된다. 

슬립테크2021은 국민들에게 수면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 수면장애를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날로 성장하는 수면산업 성장에 일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박람회는 한국수면산업협회와 대한민국 최대 의사 포털 메디게이트를 운영하는 메디씨앤씨가 주최하고 메디게이트뉴스와 팀마이스가 주관한다.

국내 수면산업은 2012년 5000억원에서 2019년 3조원을 넘어서면서 7년 만에 무려 6배나 성장했다. 

세계적으로 수면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면서 침대와 베개 같은 전통적인 소비재 외에 의료와 제약ㆍ바이오 분야는 물론 뷰티, IT기술이 접목된 제품까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수면’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동시에 수면장애를 겪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9년 ‘수면장애’ 질환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64만명으로 집계됐다. 

2018년 7월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 적용이 시작되면서 수면장애로 병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이번 행사에서는 우선 대한수면의학회 전문의들의 수면건강 1대1 무료상담이 3일 내내 이뤄진다. 대한수면의학회ㆍ대한수면학회ㆍ대한수면연구학회ㆍ대한수면호흡학회에서 추천한 전문가들이 연자로 나서 대국민 수면건강 특별강연 21개가 3일동안 이어진다. 

슬립테크 토크콘서트는 수면과 IT기술을 결합한 스타트업 에이슬립, 이원오엠에스, 바디프랜드, 몽가타, 닉스, 아워랩, 에임메드, 웰트 등이 회사의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수면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예선을 통과한 10개팀이 부스로 참여해 총 1000만원 상금을 놓고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다.  

이 밖에 이태규신경과의원 부스에서는 수면다원검사 무료상담이 가능하다. 구독자 43만 숙면 유튜버 브레이너제이와 함께 하는 구독자 인증시 경품 증정 또는 할인 이벤트도 마련돼있다. 

3일 간 매일 선착순으로 입장하는 500명씩 1500명에게는 정관장 수면영양제를 선물로 증정한다. 수면건강 특별강연 21개에 각각 선착순으로 입장하는 5명에게는 바디프랜드 미니안마기를 선물로 증정한다. 

슬립테크2021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도 철저히 이뤄진다. 행사장 입구 초입부터 직원들이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전문 경비요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관람객에게 일일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각 강연 참석자는 일정한 거리두기를 유지한다. 

메디씨앤씨(MEDIC&C) 관계자는 "인생의 3분의 1을 잠을 잘 정도로 수면은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하며, 이제는 그냥 자는 것이 아니라 숙면을 취하는 것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면서 "메디씨앤씨는 전시회를 바탕으로 학계, 산업계와 함께 노력해 모든 국민들이 숙면을 취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슬립테크2021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이나 기관, 사전등록을 원하는 참관객은 슬립테크 사무국 홈페이지(http://www.sleep-tech.co.kr/)를 참고하면 된다.  

 

◇전남대병원, 광주시 청렴사회 협약 체결

▲ 전남대병원은 지난 1일 광주광역시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제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광주시 청렴사회 협약’을 체결했다.
▲ 전남대병원은 지난 1일 광주광역시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제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광주시 청렴사회 협약’을 체결했다.

전남대병원(병원장 안영근)은 최근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가입해 반부패ㆍ청렴 광주 실현을 위한 청렴사회 조성을 다짐했다. 병원은 지난 1일 광주광역시 중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제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광주시 청렴사회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ㆍ안영근 병원장을 비롯한 25개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했다.

광주시 청렴사회민관협의회는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년 4월에 발족한 민ㆍ관청렴실천 협의체이며, 전남대병원은 전남대학교ㆍ광주과학기술원과 함께 올해 신규 가입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자체 이행과제와 공동 이행과제를 선정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로써 전남대병원은 자체 이행과제로 지난 5월 제정됐던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에 따른 실천 서약식을 개최키로 했으며, 공동 이행과제로는 ‘사례공유와 소통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으로 정하고 오는 9월 협의체간 워크숍을 통해 실천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안영근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남대병원이 부패 없는 청렴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에 적극 동참하겠다”면서 “아울러 전남대병원도 투명한 경영으로 환자가 신뢰하고, 직원이 행복한 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은 “광주가 반칙과 특권이 통하지 않는 공정한 사회의 대명사가 되면 좋겠다”며 “민관협의회가 청렴 광주 실현의 구심점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단국대 김철환 교수팀, 제3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 김철환 교수.
▲ 김철환 교수.

단국대 김철환 교수의 연구팀이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이사장 김형준)의 추천으로 2021년 제3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9월 10일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진행되며 온라인생중계 예정이다. 

구강악안면외과학회 공식 학술지인,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ons에 김태호 전공의와 2020년 5호에 공동 저술한 ‘Correlation between mandibular morphology and masticatory muscle thickness in normal occlusion and mandibular prognathism’이  학회 편집위원회의 심사 및 이사회의 추천으로 선정됐다. 

김철환 교수는 “더구나 역사 깊은 전문학술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어 무척 감사하며, 개인적으로는 매우 기쁘다”며 “선천적 및 후천적 악안면기형 질환에서 치아 및 주위 악골조직의 본연의 기능인 저작, 심미, 발음의 기능을 정상화하기 위해 연구주제를 정했고, 한국인의 안면의 형태를 구성하는 근육들이 안모형태와 치열형태 및 악골의 형태에 따라 통계적으로 분류하여 임상의료에서의 악골기형 진료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아시아구강악안면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포스터논문상, 충청남도 도지사 표창,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심계학술상, 단국대학교 총장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단국대학교 치과대학병원장,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이사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사단법인 대한치의학회 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 부회장 겸 회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다. 

한편,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지(편집장 이원 교수)는 1975년도에 최초 발간 한 이래 현재 영문으로 연 6회 발행되며 2004년 KCI 등재, 2013년 PubMed 등재, 2018년 이후 SCOPUS에 등재된 국제적 전문학술지이다. 
 


◇코로나 심리지원, 수어통역 서비스로 강화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코로나19로 불안, 우울 등 마음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각ㆍ언어 장애인에게 수어통역을 활용한 심리지원 서비스를 오는 6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간 코로나 우울에 대응해, 모바일앱, 문자 상담 등 다양한 비대면 심리지원 서비스를 운영하여 왔으나,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에 제한이 있는 청각‧언어 장애인의 경우 원활한 심리상담에 어려움이 있었다.

국가트라우마센터는 한국농아인협회(협회장 변승일)와 업무협력을 통해, 수어통역사와 정신건강 전문가가 함께하는 수어통역 심리상담을 제공한다.

불안, 우울, 외상후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평가 결과와 마음건강 회복 및 스트레스 완화 방법 등에 대해서 정신건강 전문가가 심리상담을 제공한다.

상담이 필요한 경우, 청각ㆍ언어 장애인 본인 또는 가족 등이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ㆍ전자우편(ptsdk@korea.kr), 또는 가까운 수어통역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담은 평일 9시에서 오후 5시까지 가능하며(점심시간 12:00~13:00 제외),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영상으로 진행하거나, 직접 국가트라우마센터를 방문해 상담(수어통역사 일정조율 등을 위해 사전 신청 필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마음을 돌보는 방법을 담은 감염병 스트레스 마음돌봄 수어영상도 제작‧배포하여 청각‧언어 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영상은 모두 4종으로 ▲감염병 상황에서 마음건강을 지킬 수 있는 생활 수칙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나비포옹법, 심신의 안정을 위한 ▲복식호흡훈련 ▲근육이완훈련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국가트라우마센터 누리집(www.nct.go.kr)과 카카오톡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 염민섭 정신건강정책관은 “청각‧언어 장애인이 수어통역 심리상담과 마음돌봄 수어영상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구시의사회 춘계학술대회 성료

▲ 대구광역시의사회는 지난 3일 대구엑스코 3층에서 3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대구광역시의사회 춘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 대구광역시의사회는 지난 3일 대구엑스코 3층에서 3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대구광역시의사회 춘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대구광역시의사회(회장 정홍수)는 지난 3일 대구엑스코 3층에서 3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대구광역시의사회 춘계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2021메디엑스포 기간에 개최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건강의료산업전, 대구의료관광전, 기자재전시회 등이 열렸고, 5개 의료단체 및 300여개의 업체가 참여하는 행사였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 시간을 통해 메디엑스포 1층 전시장을 참관, 다양한 체험을 할 수가 있었다.

오후 3시부터 메디엑스포무료관람에 이어 4시에 세션1, 휴식, 세션2 순으로 진행되어 그랜드볼룸A홀에는 전언주 학술이사가 306호에는 허성욱 학술이사의 사회로 개회식과 정홍수 회장의 인사가 있었다. 

정홍수 회장은 “굳은 날씨에도 학술대회에 시간을 내어 참석해 주신 회원분들게 감사드리며, 1년만에 현장에서 개최되는 학술대회로 다양한 주제로 준비했다”며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방역 지침을 잘 준수하여 훌륭하신 연자분들의 좋은 강의를 들으시기 바라며, 회원상호간의 소통과 화합을 위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여기에 대구시의사회는 전체 세션을 AㆍB 룸으로 나눠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Room A에 세션 1에서는 민복기 부회장이 좌장으로 ▲당뇨병 UPDATE 2021(계명의대 내분비대사내과 김혜순 교수) ▲갑상선 결절 환자, 언제 전원하는게 좋을까?(대구가톨릭의대 내분비대사내과 김성우 교수) ▲어지럼증 신경과적 접근 및 치료(대구가톨릭의대 신경과 박재한 교수) 등이 진행됐다.

Room B는 박원규 부회장이 좌장으로 ▲개원가에서 꼭 알아야 할 심전도 증례(대구파티마병원 순환기내과 조현준 과장) ▲개원가에서 만나는 흔한 내시경소견의 감별진단(대구파티마병원 소화기내과 박창근 과장) ▲개원가에서 자주 보는 피부질환 마스터하기(계명의대 피부과 류영욱 교수) 등 강의가 진행됐다.

이어 세션 2에서는 Room A에 박종원 부회장이 좌장으로 ▲콜록콜록, 왜 기침이 안 낫죠? : 만성기침의 치료(경북의대 호흡기내과 이재희 교수) ▲안검연축의 흔한 원인과 치료(경북의대 신경과 유호성 교수) ▲비만의 최신 약물 요법(대구가톨릭의대 가정의학과 조윤정 교수)등의 강좌가, Room B에선 김성미 부회장이 좌장으로 ▲코로나 블루, 어떻게 해결할까?(계명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김양태 교수) ▲내 아이도 안경을 껴야 하나요?(영남의대 안과 김원제 교수) ▲전립선 비대증 약물 치료 완전 정복(영남의대 비뇨기과 송필현 교수) 등 진료현장에서 꼭 필요한 최신 지견을 발표했다.

 

◇공보의 수당 제대로 지급 안하면 배치취소 ‘가능’
공중보건의사의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으면 해당기관에 대한 배치 취소가 가능해진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이에 대해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임진수)는 ‘환영’의 뜻을 표했다.

지난해 12월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이 대표 발의한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은 3개월 뒤에 시행될 예정이다.

해당 법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공중보건의사가 배치된 기관에서 수당지급을 지연 또는 거부하는 사례가 발생시 보건복지부 장관이 공중보건의사에게 지급되는 보수 등에 관해 현황조사를 실시할 수 있고, 보수 등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공중보건의사의 배치를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과거 공중보건의사의 보수 및 수당이 단순히 운영지침으로만 존재하여 수당 및 보수 미지급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분명 하였으나, 이번 개정안을 통해 공중보건의사의 보수 및 수당지급에 대한 권리가 법률로 보장되며 이에 대한 책임소재가 좀 더 명확해진 셈이다. 

이에 대해 대공협 임진수 회장은 “해당 법안의 통과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작년에는 각 지자체별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수당, 올해에는 예방접종센터 수당 지급과 군사훈련기간에 대한 업무활동장려금을 미지급하려는 사례 등 일부 지자체의 무책임한 행정에 대해 회원 개인과 협의회 차원에서 일일이 해결책을 모색해야 했으나 이제는 법적인 근거를 토대로 대응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해당 법안은 오래전부터 지속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의미있는 법안이”이라며 “2019년 도서벽지에서 근무하나 특수지 근무수당을 부당하게 수령하지 못한 공중보건의 선생님들의 국민권익위 제보를 시작으로 한 꾸준한 문제제기에 대한 성과이자, 이를 법안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한 34대 대공협의 성과”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