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김대업 ”정부가 한약사가 한약사로 살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
상태바
김대업 ”정부가 한약사가 한약사로 살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1.01.26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약사 문제로 약사사회 내부 갈등이 증폭된다면 한약학과 폐과 등 추진할 이유 없어“
▲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약사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약사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25일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한약학과 폐과, 통합약사 등 한약사 관련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먼저 김 회장은 한약사 문제 해결을 위해선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한약사 문제와 관련해 정부에 답답한 부분이 있다“며 ”한약사 제도가 등장한 지 28년이 됐는데 한약사라는 직능이 한약사로 살 수 있도록 제도적인 부분을 만들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약사가 직능범위를 넘어서 약사의 역할을 하려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한약사가 한약사로 살 수 있게 정부가 더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회장은 지난해 약사사회에서 논란이었던 한약학과 폐과와 통합약사 추진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한약사 문제 해결에 있어 한약사가 추가로 배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직능으로 자리매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계속 배출되는 것에 대한 우려로 한약학과 폐과를 얘기했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그러나 ”한약학과 폐과 움직임이 통합 약사 제도를 추진하기 위한 전제라는 오해와 주장이 넘치기 시작했다“며 ”한약사 문제로 약사사회 내부분열이나 갈등이 증폭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한약사 문제 해결을 위해 한약학과 폐지 등이 필요하다고 봤지만 이것이 약사사회 내부의 오해나 분열을 증폭한다면 할 이유가 없다“며 ”이 생각은 한약 TF에 전달했다“고 관련 의혹에 선을 그었다.

아울러 ”한약사는 자기면허 범위에 충실했으면 좋겠다“면서 ”일반약 판매 등 약사의 역할을 하려 하는 것은 옳지 않은 만큼, 한약사 역할은 정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 회장은 약사의 사회적 역할 확대와 수가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그는 ”약사가 기존에 하던 처방약 조제, 일반의약품 상담 등에 대해서 전문성을 강화하며 직능의 역할을 넓혀야한다“면서 ”지역사회가 건강한 삶을 사는 데 있어 약국이 지역의 거점으로 자리 잡아 국민들과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작년부터 한 말이지만 약국이 자살 예방 가정폭력에서 게이트키퍼 역할, 지역 사람들의 상담ㆍ연결 등의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며 ”커뮤니티 케어 등 약국 내부에서의 일이 아닌 집에 있는 환자들에 대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등 역할을 넓혀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나아가 ”의료기관과 약국의 행위가 그동안 보건의료에 중점을 두었다면, 앞으로는 복지 분야로도 발을 넓혀야 한다“면서 ”자살 예방과 가정폭력에 대한 신고 등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정인이 사건을 보더라도 약국은 가정폭력을 가장 가까이서 확인할 수 있는 곳“이라며 ”이런 부분이 약사직능이 나아가야할 부분“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수가 문제에 있어서는 ”현 수가체계는 약사의 서비스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닌 조제 건수에 따라 결정되는 상황“이라며 ”조제 건수에 따라서가 아니라 약사들의 전문행위에 있어 보상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대규모 연구용역을 통해 다양한 방향으로, 국민과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수가에 가산될 수 있는 것을 찾고 있다“면서 ”이런 일을 실행하는 것이 약사가 전문성을 올리는 기반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