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 이달 중 확정
상태바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 이달 중 확정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1.01.1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대본, 지자체ㆍ관계부처 통해 우선접종 권장 대상 규모 파악 중

정부가 관계부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이달 중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우선접종 권장 대상에 대해 세부적인 대상자 파악과 의견수렴을 거쳐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 국민 무료접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11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 정부가 관계부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이달 중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 정부가 관계부처 의견수렴 등을 거쳐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이달 중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11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국내 발생상황을 살펴보면, 신규 확진자는 419명, 해외유입 사례는 32명이 확인돼 총 누적 확진자 수는 6만 9114명(해외유입 5759명)이다. 의심신고 검사자 수는 2만 8222명,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1만 3821건(확진자 78명)으로 총 검사 건수는 4만 2043건, 신규 확진자는 총 451명이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2143명으로 총 5만 2552명(76.04%)이 격리해제돼, 현재 1만 5422명이 격리 중이며, 위중증 환자는 395명, 사망자는 15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1140명(치명률 1.65%)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해외 개발 코로나19 백신의 접종 준비 진행 상황과 관련, 지난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국무총리 훈령)이 제정ㆍ시행됨에 따라, 질병관리청에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청장)이 본격 구성됐다고 전했다.

추진단은 상황총괄반ㆍ예방접종관리반ㆍ자원관리반ㆍ접종후관리반 4개반(10개팀)과 백신도입지원관(백신법무지원)으로 구성되며, 관계 부처와 업무 연계를 강화해 예방접종 준비를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브리핑에서 정은경 본부장은 “실무 조직 이외에도 촘촘한 예방접종 시행을 위해 예방접종 대응 협의회, 전문가 참여 위원회 및 의료계 협의체 운영을 통해 범부처 및 민ㆍ관 협력을 통해 총력 대응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번 주 중 ‘예방접종 대응 협의회’(관계부처 실장급)의 첫 번째 회의를 개최하여 추진단 운영 계획과 부처별 지원 역할 및 세부 이행 과제 등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라며 “협의회는 예방접종 준비ㆍ실행 과정에서 범부처 협업체계 강화를 위해 주기적인 점검과 논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기존 감염병관리위원회,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와 코로나19 예방접종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 접종 준비 및 시행 과정에서 필요한 전문가 자문과 심의를 진행한다.

정 본부장은 “의료계 협의체는 대한의사협회ㆍ대한병원협회ㆍ대한간호협회 등 관련 협회와 협의를 통해 구성하고, 실제 접종 현장의 의견 수렴과 원활한 소통 체계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8일에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및 감염병관리위원회에서 예방접종 시행계획(안)을 검토했으며, 이를 보완하고 관계 부처 의견수렴 등을 거쳐 1월 중 확정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전했다.

정 본부장은 “우선접종 권장 대상에 대해 세부적인 대상자 파악과 의견수렴을 거쳐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 국민 무료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자체와 관계부처 협조를 통해 우선접종 권장 대상 규모를 파악 중에 있으며, 접종기관 선정 및 교육 등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에서 마련한 ‘우선접종 권장 대상’은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ㆍ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ㆍ소방공무원ㆍ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다.
 
이와 함께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추이는 완만한 감소세이나, 불안한 요인들은 여전히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확진자 감염경로 중 ‘조사 중’이 26.2%(최근 1주) 등 접촉자 파악 미흡으로 지역사회 내 숨은 감염원이 존재함에 따라, 여전히 지역사회 전파위험은 있는 상황”이라며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144개소) 지속 운영(~1월 17일), 그간의 운영평가 등을 통해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검사받고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의 방역수칙 및 행정명령을 준수해달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감염취약시설의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지난 4일부터 선제검사를 주 1회에서 2회로 강화하고, 확진자 발생 시 긴급현장대응팀을 파견하고 있다”며 “교정시설 등 집단시설을 집중관리대상 시설로 선정했고, 시설별 방역지침을 개정하는 한편, 주기적 선제검사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영국ㆍ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바이러스 유입에 따른 검역 및 모니터링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해외유입 확진자 대상으로 유전자 분석을 하는 한편, 1월 12일부터 영국ㆍ남아공 입국자 PCR음성확인서 제출 여부와 관계없이 임시생활시설에서 진단검사 및 음성 확인까지 격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에서 보고된 또 다른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와 관련해서도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지난 2일 브라질에서 입국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10~40대 남녀 4명의 검체에서 지금까지 확인되지 않은 유형의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확인했다는 것.

정은경 본부장은 “일본의 감염병연구소와 MOU를 맺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유전자 정보는 WHO에 유전자정보를 등록하는 사이트를 통해서 공유ㆍ공개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여러 경로를 통해서 변이 내용을 확인하고 모니터링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현재 모든 입국자에 대해서 동일한 검역조치를 진행하고 있고, 최근 해외유입 확진자에 대해서는 유전자 분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확인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