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정부 "요양병원 집단감염, 초동대응 통해 확산방지"
상태바
정부 "요양병원 집단감염, 초동대응 통해 확산방지"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0.12.30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긴급현장대응팀 구성..."이미 발생한 요양병원 확진자 모두 전원"

요양병원 집단감염이 계속 이어지자, 정부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방대본ㆍ지자체와 긴급현장대응팀을 구성해 초동대응으로 확산 및 피해를 막겠다는 것.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대책방안을 발표했다. 12월 이후, 세 자리 수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요양병원 내 집단감염이 문제가 되자, 방역당국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요양병원 등에 대해선 외부 출입을 차단하고 시설 내에서 치료와 돌봄을 진행하는 코호트 격리 조치 등을 진행한 상황이다.

▲ 요양병원 집단감염이 계속 이어지자, 정부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 요양병원 집단감염이 계속 이어지자, 정부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코호트 격리는 확진자가 발생한 병원 또는 시설을 의료진, 직원과 함께 폐쇄함으로써 감염의 외부 확산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

이처럼 요양병원 등에서 집단감염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에선 요양병원시설, 정신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 선제검사를 실시, 29일 기준 6000여개 기관 약 20만 명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30명의 환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오늘(30일)부터 중수본 내 긴급현장대응팀 3개팀을 구성, 운영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긴급현장대응팀은 방대본, 지자체 등과 함께 운영하며, 초동대응으로 감염 확산과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고령자가 많고 감염에 취약한 요양병원과 시설은 초기에 빠른 개입과 조치가 필요한 만큼, 중앙정부차원에서 개입해 지자체와 해당병원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미소들병원 사례를 바탕으로 관리가 되지 않을 수 있는 규모의 큰 병원들에서는 선제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3개 팀이 규모가 큰 병원, 접촉자로부터 환자가 발생하는 병원시설들에 대해 현장점검을 해서 필요한 조치를 할 계획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정부는 현재 코호트 격리된 요양병원 내 확진자와 비확진자에 대해선 전원조치를 하겠고 밝혔다. 이는 현재 코호트격리된 요양병원 내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면서 독이 됐다는 지적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된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구로 모 요양병원의 경우, 총 180명의 감염환자가 발생해, 이중 143명을 전원조치해, 37명이 남았고, 비확진자 246명 중 92명을 제외한 나머지도 전원조치됐다”며 “남아있는 129명에 대해선 클린존, 오염존 등으로 구분하고 병원내 동일집단관리를 하고 있으나 적절히 되지 못해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해당병원에 남아있는 37명의 확진자는 모두 전원시킬 계획이며, 비확진자 92명은 병원에서 계속 관리하되, 이를 위한 의료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코호트 격리를 한다고 해서 다른 곳으로 전원시키지 않고 한 병원 내에서 관리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며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원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면, 확진자들을 전원시키거나 확진자가 소수이면, 접촉자들을 떼어내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 동일집단 격리라고 하더라도 전원시키지 않고 병원 내에서 관리하는 조치가 아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